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3일 김용준 전 총리 후보자 낙마 이후 새누리당의 국회 인사청문회법 개정 움직임에 대해 "청문회를 '깜깜이 청문회'로 만들려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대선공약실천위 연석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신상털기식 인사청문회는 문제가 있다'는 말 한마디를 했다 해서 새누리당이 발빠르게 행동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달 31일 국회 공직자 인사청문회 제도 변경을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키로 했으며, 인사청문회법을 바꿔 공직 후보자의 신상 문제 등에 대한 검증은 비공개로 진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는 "'밀봉 인사'에 이어 '밀봉 청문회', '깜깜이 청문회'로 공개 검증을 피해보겠다는 발상"이라며 "청문회가 비공개로 진행되면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병역비리, 세금탈루 등 이른바 '4대 필수과목' 문제를 어떻게 검증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고위공직자가 될 사람의 도덕성, 전문성, 공인의식을 검증하는 것은 국회의 기본책무이고 국민의 기본적 알권리에 해당한다"며 "일부 누리꾼의 신상털기에 비교할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후보 지명 전 신상 검증을 철저히 해 도덕적 흠집이 없는 후보를 지명한다면 청문회는 그야말로 정책 청문회, 능력 검증 청문회가 될 것"이라며 "박 당선인은 '나홀로 수첩'에서만 공직후보자를 찾을 게 아니라 시야를 넓히시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