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남 방중 '저지외교' 총력…중, 막바지 대북 압박

북한이 당장이라도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를 완료하고 3차 핵실험 강행 수순을 밟음에 따라 한반도 긴장상태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관련기사 20면

정부는 3일 오후 임성남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중국에 파견, 막판 저지외교에 총력을 기울였다. 북한의 혈맹으로 불리는 중국도 주중 북한대사를 수차례 초치, 핵실험 자제를 북한에 거듭 요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은 핵실험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자주권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고 이날 보도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회의에서 우리 당과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인민군대를 백두산 혁명강군으로 더욱 강화하고 나라의 안전과 자주권을 지켜나가는 데서 강령적 지침으로 되는 중요한 결론을 했다"며 "중대한 시기에 진행된 회의는 나라의 방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 데 중요한 계기로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충격 극대화'를 위해 3차 핵실험을 '슈퍼볼 경기'가 열리는 미국시간 일요일 저녁(한국시간 4일 오전) 실시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또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남쪽과 서쪽 갱도 2곳에서 동시에 핵실험을 실시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지하벙커'로 불리는 국가위기관리 상황실을 예고 없이 방문, "정부 부처별로 상황을 점검하고 대비 태세를 잘 갖추라"고 지시했다.

한미 양국은 4일부터 6일까지 미국의 핵잠수함과 이지즈함 등이 참여하는 연합 해상훈련을 포항 동방 해상에서 실시한다. 북한의 3차 핵실험을 앞두고 일종의 무력시위를 통해 대북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오후 방중한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4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중국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사무특별대표를 만나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을 협의한다.

임 본부장은 중국측에 북한이 핵실험을 하지 말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해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단호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점을 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 본부장은 출국 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보리 결의 2087호 채택 이후 최근 북측의 움직임에 대해 평가하고 그에 대한 대처 방안에 관해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측과 깊이 있고 폭넓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북한이 지난달 24일 국방위원회 설명을 통해 핵실험 강행 방침을 천명한 이후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를 수차례 불러 북한에 핵실험 자제를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