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경제자유구역6년만에 결실

 


 사업비 1조9942억원 투입

  bit 융복합 비즈니스허브 구축

충북도의 경제자유구역 계획이 6년 동안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결실을 거뒀다.

지식경제부는 4일 오전 56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고 강원도와 충북 등 두 곳을 경제자유구역으로 공식 지정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충북 경제자유구역이 어떻게 개발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북 경제자유구역은 9.08㎢에 이른다. 오송에 거점을 둔 ‘바이오 밸리’(4.41㎢), 청주공항을 기반으로 ‘에어로 폴리스’(0.47㎢), 충주의 ‘에코 폴리스’(4.20㎢)를 신산업 벨트로 연결하는 것이 핵심이다.

도는 2020년까지 1조9942억원을 투입해 ‘친환경 BIT(생명·정보통신 기술) 융·복합 비즈니스 허브’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첨단의료복합단지 중심의 ‘바이오밸리’는 글로벌 차세대 바이오 신약 및 IT 융복합 의료기기 산업의 메카로 육성한다는 것이 도의 계획이다.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한 ‘에어로 폴리스’는 항공정비, 항공여객·물류·쇼핑 등이 어우러지는 복합항공단지로 조성된다.

친환경 생태 클러스터 구현을 위한 ‘에코 폴리스’는 바이오 휴양산업 및 그린대체연료를 활용한 차량용 전장부품산업단지로 만들 계획이다.

도는 이번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생산유발효과 2조500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조500억원, 소득유발효과 6000억원, 신규 일자리 창출 2만2000개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우수한 외국자본을 끌어들이는가에 달렸다.

경제자유구역에는 외국인 투자 유치에 유리한 많은 지원이 뒤따른다. 충북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매달린 것도 이 때문이다.

경제자유구역에는 소득·법인세 감면(3년간 100%, 그 후 2년간 50%), 자본재 수입 관세 면제, 지방세 감면(") 등의 세제혜택이 이뤄진다. 외국 기업에 임대할 부지 조성사업, 외국인 투자유치 관련 시설의 설치·운영 사업 등에 대한 자금 지원도 이뤄진다.

외국 교육·의료기관의 설립과 외국인 전용 카지노 운영도 허용된다.
이들 사업을 추진할 경제자유구역청은 오는 4∼5월에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관리관(1급)이 청장을 맡고 80여명의 인력으로 구성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올해 경제자유구역청 운영비로 국비 3억1000여만원을 배정해 놓았다.

경제자유구역청은 개발계획을 구체화하고 민간자본 유치, 외국인 정주여건 조성, 외국 기업체·의료기관·대학 유치 등의 업무를 진두지휘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도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비, 지난해 11월 ‘경제자유구역추진 기획단’을 발족했다.

3개 팀 11명으로 구성된 이 기획단은 경제자유구역청 개청을 준비하고, 관련 조례도 제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은 앞으로 충북 경제의 100년을 이끌어 갈 대규모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며 “이제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경제자유구역을 완성하는 과제만 남아 있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