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심체 역할 방통위 과천 이전 확정
과천시 입지전 치열…인수위 결정 ‘주목’

속보= 새 정부에 신설될 예정인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의 세종시 설치가 흔들리고 있다. ?5일자 1면

당초 세종시 입주가 확정적이었으나 정부부처 이전으로 인해 과천정부청사 공백에 따른 미래부 입주설이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창조과학부의 구심체 역할을 하게 될 방송통신위원회는 빠르면 이달 말 과천으로 이전키로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달 중순까지 국회에서 정부조직 개편안이 통과되면, 이달 말 전후로 과천에서 미래부 출범식이 이뤄질 수도 있다.

이 같은 배경은 현재 정부 청사 가운데 1000여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한꺼번에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이 과천 청사밖에 없기 때문이다.

미래부와 기능이 합쳐지는 방송통신위와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이미 과천으로 이전이 확정된 상태다.

과천시는 방통위 등 유관기관이 입주할 예정인 만큼 효율적 업무수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유치를 강력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와 과천시는 ‘과천청사 내 미래창조과학부 유치 공동대책위원회’를 설치했고 과천시의회도 나서 인수위에 미래창조과학부의 과천청사 입주를 건의하는 등 설치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세종시에 국무총리실과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과천청사 6개 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해 현재 여유 공간이 충분한다는 논리다.

반면 세종시는 기존 부처의 입주가 확정돼 여유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며, 1000여명에 달하는 미래부 인원을 세종시내에 한 건물에 모으기 위해선 건물을 신축해야 하는 상황이다.

세종시로 가려면 예산배정 및 설계·건설 등에 최소 3~4년은 소요된다.

관련 업계에서도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ICT신기술의 트렌드를 주도해 나가기 위해선 수도권에 입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과천 입주를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분위기에 세종시를 비롯한 지역의 여론은 ‘세종시 흔들기’라며 반발하고 있다.

세종시의회는 지난달 29일 열린 임시회에서 “세종시는 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와 대덕연구단지가 인접해 있고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와의 업무 효율성을 봤을 때 최적”이라며 “ 정치적인 타협대상이 아니다”고 세종시 입지 확정을 촉구한 상태다.

지난 4일 민주통합당 대전시당과 대전 참여자치시민연대도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역 간 입지전 양상에 대한 우려와 함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세종시 입주 결정을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행안부 관계자는 “미래부 이전과 관련해서는 인수위에서 결정해야 수급 및 배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수위의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한편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16조에 따르면 외교통산부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행안부, 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를 제외한 모든 기관은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돼 있다.<지영수·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