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전체회의서 결정, 박당선인 동의

새 정부의 명칭이 '박근혜 정부'로 결정됐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6일 서울 삼청동 인수위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이 정했다고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인수위는 그간 국정기획조정분과의 주관 아래 2차례의 외부전문가 인터뷰와 수차례에 걸친 간사회의 등을 통해 명칭 후보군을 '박근혜 정부'와 '민생 정부', '국민행복정부'로 압축했다가 이날 최종적으로 '박근혜 정부'를 택했다.

윤 대변인은 "인수위는 새 정부의 명칭을 '박근혜 정부'로 하고 국민행복 등 당선인의 핵심 국정철학을 국정비전에 반영하기로 의견을 모은 후 당선인에게 보고, 동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의 정부'나 '참여 정부'처럼 별도의 명칭을 사용하지 않은데 대해 "별도의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헌법정신과 해외사례 등을 감안할 때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설명했다.

또 "같은 헌법 하에서 정부가 스스로 명칭을 정하는 것은 어색할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별도의 정부 명칭을 사용하는 사례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런 의견에 따라 '박근혜 정부'로 정부 명칭을 정하고 당선인의 핵심가치는 국정비전에 반영해 국민께 제시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의 경우도 부시 행정부, 클린턴 행정부 등으로 부르고 있고 전세계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인수위는 인수위 활동을 총정리하고 박근혜정부의 국정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국정과제 등을 담기 위해 7명으로 구성된 백서 발간팀을 구성했다.

이들은 각 분과위의 위원 18명과 함께 편집회의를 꾸려 인수위 활동 종료 30일 이내에 백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