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핵실험 임박 상황서 금명간 개최…인수위ㆍ여야 세부논의 착수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지도부가 금명간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제3차 핵실험을 앞두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박 당선인은 6일 오전 북한 핵위협에 대한 초당적 대처 차원에서 여야간 긴급회의를 제안했고, 민주통합당은 이를 수용했다.

북한의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 속에 양측의 실무진은 회의 시기와 방법, 의제 선정에 대한 세부 논의에 들어갔다.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삼청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실험 위협으로 한반도의 안보가 심각하게 위협받는 상황"이라면서 "박 당선인이 북핵 문제와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해 여야가 함께 하는 긴급회의를 제안한다"고 발표했다.

조 대변인은 이 회의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대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과 여야 간사, 대통령직인수위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 및 인수위원의 참여를 희망했다.

조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안보와 관련해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안보상황을 여야가 함께 협의해야 한다는 게 박 당선인의 인식"이라고 설명했다.

민주통합당은 이에 대해 "큰 틀에서 공감하고 구체적 논의에 임하겠다"며 수용 입장을 밝혔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북핵 실험이 예고된 상황에서 한반도 안보에 대한 국민 불안이 높아진 때에 박 당선인의 제안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의 긴급회의 제안은 북한의 3차 핵실험을 둘러싸고 고조되는 한반도 위기상황을 타개하려면 여야의 초당적 협력이 절실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도 이날 오전 이명박 대통령, 박 당선인, 여야 대표가 함께 하는 `한반도 평화실현 4자 긴급회동'을 제안, 안보 문제에 대한 협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북한은 이미 핵실험 준비를 완료하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최종 결단만 남겨놓은 것으로 정부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고농축우라늄(HEU)과 플루토늄을 모두 사용해 동시다발적인 실험이 이뤄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박 당선인과 여야간 의견이 모아짐에 따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을 겸하는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은 민주당과 긴급회의 개최를 위한 의견조율에 나설 예정이다.

회의 참석자는 민주당이 크게 반대하지 않는다면 박 당선인측이 언급한 선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커 보이며, 정부 인사의 참여 범위도 여야간 협의에 따라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