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표결이 원칙' 해법 제시한 듯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인사청문회 실시 후 국회 표결'을 청문회의 원칙으로 제시한 것은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문제까지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박 당선인은 이날 새누리당 국회의원ㆍ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청문회가 개인의 인격을 과도하게 상처내지 않고 실질적인 능력과 소신을 밝힐 수 있는 기회를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에 따라 정해진 절차를 통해 표결이 이뤄지는 민주국회, 상생의 국회가 되도록 여야가 노력해달라"고도 강조했다.

문구로만 보면 조각을 앞두고 국회 인사청문회가 흠집내기나 신상털기식 정쟁의 장이 아니라 업무능력과 전문성을 꼼꼼히 따지는 공간이 돼야 한다는 소신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 자신이 조만간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면 여야가 이런 취지로 청문회를 진행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박 당선인의 이 발언은 국회가 자진사퇴를 염두에 두고 방치하다시피한 이동흡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중을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박 당선인 입장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지명한 이 후보자 문제를 직접 거론하기 어려운 만큼 청문회의 일반적 원칙 표명이라는 형식을 통해 국회 표결을 해법으로 제시했다는 것이다.

특히 새누리당 지도부조차 이 후보자 동의안 처리 방식을 놓고 단일한 입장을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박 당선인이 어떤 식으로든 난제를 정리해야할 필요성을 느꼈을 수 있다.

박 당선인 측은 부인하고 있지만 청와대가 이 후보자 지명 과정에서 박 당선인과 협의를 거쳤다고 설명하는 바람에 야당으로부터 '공동책임론' 공격을 받는 것도 부담스러운 지점이다.

이 후보자 문제가 새 정부의 걸림돌이 되지 않으려면 취임식 이전에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할 필요성도 무시할 수 없다. 자칫 향후 조각 과정에 '이동흡 사태'의 불똥이 튀지않는다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박 당선인의 한 측근은 "이 후보자 건을 포함해 앞으로 법이나 절차에 따라 해야 한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