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7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대표가 만나 열린 '북핵 관련 3자 긴급회의'에서 북핵실험 중단 촉구 등에 합의한 데 대해 고무된 표정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국정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앞으로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서 제 목소리를 낼 가능성을 열어뒀다는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우선 총선과 대선에서 연이어 패배하고 자칫 존재감 없는 야당으로서 국정 주도권을 몽땅 내준 채 끌려 다닐 뻔한 위기에서 당선인의 국정에 협조할 것은 협조하는 '통큰 야당'의 이미지를 심어줬다고 자평했다.

정성호 대변인은 "박 당선인이 국정 전반과 관련한 협의를 진전시키기 위해 여야 협의체에 공감을 표시하고 공통공약을 조속히 처리하자고 공감한 데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 몸담았던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대북 문제 해결의 '노하우'를 박 당선인에게 전달했고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스스로 거취를 판단하기 바란다는 의견을 직접 밝힌 것도 성과로 꼽고 있다.

비록 박 당선인이 회의 당시 가타부타 의견을 밝히지는 않았으나 민주당이 선제적으로 중요 현안이 있을 때마다 '할 말은 하는' 당당한 야당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정 대변인은 "민주당이 국정의 한 파트너임을 분명히 보여줬을 뿐 아니라 박 당선인도 공통공약 실천 과정에서 야당을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끌어냈다는 것은 높게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당 비상대책위원인 김동철 의원도 "새 정부가 첫 단추를 잘못 꿰어 여야정 관계가 초반부터 어그러지면 5년 내내 정국이 복잡하다"며 "박근혜 정부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민주당이 협조해 첫발을 잘 뗀 것 같다"고 평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