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인프라 확대 우선

청주국제공항의 활성화를 위해선 민영화 보다 인프라 확대가 우선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충북발전연구원은 7일 오후 도청 대회의실에서 ‘청주국제공항 미래전망과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김형근(민주통합당) 도의원은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 실패는 공항 활성화를 민영화로만 인식한 정부의 졸속 매각에 따른 결과”라며 “공항 운영권을 인수하려던 청주공항관리㈜는 애초 제시했던 사업·자금계획, 외국자본비율 등 대부분을 지키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공항 활성화를 위해선 청주공항에 맞는 특화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공항공사가 먼저 공항 운영의 혁신을 꾀한 뒤 민영화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충북경실련 최윤정 사무국장도 “청주공항이 공익성 침해가 낮다는 이유로 민영화를 추진한 것부터 잘못됐다”며 “청주공항을 인천공항 지분 매각의 징검다리로 활용하려 했다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지적했다.

최 국장은 “공항 활성화와 연결 짓는 민영화 논리는 접어야 한다”며 “청주공항이 세종시의 관문공항이 될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대하는데 충북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발전연구원 정삼철 연구부장은 “인천공항을 우선하는 정부정책이 지방공항을 어렵게 만든다”며 “국제공항으로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기반 인프라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 부장은 “청주공항이 제 구실을 하려면 공항 활주로 연장이 우선돼야 한다”며 “국내외 다른 공항과의 전략적 제휴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영화 찬성 견해도 나왔다.

청주공항 활성화 대책위원회 이욱 사무국장은 “충북이 ‘선 민영화 후 공항지원’이라는 정부정책을 받아들여 수도권 전철 연장, 공항 활주로 연장,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많은 요구를 관철했다”며 “청주공항을 공항공사에 맡기면 적자만 늘어난다”고 주장했다.

이 국장은 “충북을 항공우주산업의 전초기지로 만드는 방법 가운데 하나가 공항 민영화”라며 “도 차원에서 민영화 사업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토해양부가 공기업 선진화라는 명목으로 강행한 청주공항 민영화가 매각 실패로 끝난 것은 기본설계부터 잘못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재계약을 통해 업체만 바꾸면 된다는 식의 무책임한 발상은 더 큰 화를 불러올 수 있다”며 “정부는 이제라도 졸속 매각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민영화 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공약으로 밝혔던 공항 인프라 확충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으며, 충북도는 민영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뒤 공항 시설 확충에 전력 기울이라고 촉구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