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조직·정원 우리 몫” 충주·청원 “독식할 셈이냐”
충주 유치위원회 발족

충북 경제자유구역(이하 경자구역) 지정에 따라 신설될 경제자유구역청의 자리를 놓고 충북도와 충주·청원이 벌써부터 ‘밥그릇 싸움’을 벌이고 있다.

도는 7일 ‘경제자유구역청 조직 설치에 관련된 도의 입장’이란 보도자료를 통해 “경자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27조 2에 시·도지사가 전담 행정기구를 설치하고, 소속 공무원을 둘 수 있도록 명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경자구역청 조직과 정원은 충북도에 두는 행정기구이며, 정원 역시 충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으로 하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도는 “경자구역청의 조직과 정원 승인권은 행정안전부에 있다”며 “승인이 나더라도 총정원 범위에서 단계별로 운영할지, 초기부터 풀가동할지 방침이 결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경자구역청은 도의 조직이고, 늘어나는 정원 역시 엄연한 도의 몫인 만큼 시·군이 눈독 들일 이유가 없다는 얘기다.

충북 경자구역에 포함된 청원군과 충주시가 경자구역청 설치에 따라 늘어나는 공무원 정원 가운데 일부를 자신들에게 배정해 달라는 요구를 차단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충주와 청원군 공무원들의 논리는 다르다.

충북 경자구역 지정을 받기 위해 함께 고생했는데 정작 결과물은 도가 ‘독식’하려 한다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충주시와 청원군 공무원노조는 “경자구역 지정에 충주와 청원 공무원들의 노력이 없었다고 얘기하지 못할 것”이라며 “도가 의지만 있다면 충주와 청원에도 자리를 배분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들 공무원 노조는 이런 주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주가 지역 균형발전 논리를 앞세워 경자구역청을 충주에 설치해야 한다며 7일 각계인사 148명이 참여한 대규모 유치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이 때문에 경자구역청 유치를 둘러싼 지역 간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 자칫 경자구역 지정이 '호사다마'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충북도는 1급(관리관)이 청장을 맡고 2본부 6부로 된 조직에 88명이 참여하는 경자구역청 조직·정원 계획을 최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