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편의점 안전상비약 판매량이 전달에 비해 20% 이상 늘어나는 등 제도가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

편의점 씨유(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지난달 안전상비약 판매량이 작년 12월에 비해 약품 효능별로 19~29%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안전상비약 편의점 판매는 약국이 문을 닫는 야간과 휴일 소비자 편의를 개선하는 목적으로 작년 11월 15일 시작됐다.

BGF리테일이 작년 12월과 지난달의 의약품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 모든 효능군별로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감기약이 28.6%로 가장 많이 늘었으며 소화제가 25.6%, 해열진통제 24.4%, 파스 18.5% 순이었다.

회사는 "계속되는 한파의 영향으로 감기약과 해열진통제 수요가 크게 늘었고, 소화제의 경우 1월부터 유명 브랜드 1품목이 추가된 영향이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시간대별 매출량은 약국이 문을 닫는 오후 8시부터 자정까지 4시간이 하루 매출량의 36.3%를 차지해 제도 도입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루 매출량의 약 50%가 저녁 6시부터 6시간 동안 발생했다.

CU 건강식품팀 김상훈 마케팅디렉터는 "편의점에서 처음으로 가정상비약을 판매한 이후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라며 "특히 올 겨울 혹독한 추위로 해열진통제와 감기약의 매출은 10~20% 가까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