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차별화 계획 마련
음식점 등 부가세 감면
도청사 회의실 개방도

 

 

 

 

대전시가 침체돼 있는 옛 충남도청사 주변 등 원도심이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구상하고 있다. 도청 이전에 따른 원도심 공동화를 막고 희망을 불어넣겠다는 것이다. 원도심지역 주민들이 경제·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대전시의 기본 구상이다

●옛 충남도청사 7월 시민대학 개강

대전시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옛 충남도청사 내 후생관, 신관, 대강당, 의회동 4개 건물에서 시민대학을 설치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키로 했다. 개강일 7월 1일이다.

시민대학은 강의실 31개, 회의실 2개, 실습실 42개, 강당 1개 등으로 구성된다. 운영은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이 전담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기초문해 △학력보완 △직업능력 △문화예술 △인문교양 △시민참여 등 6개 분야이며, 이들 분야에 320개 강좌가 개설된다. 강좌는 연간 4차례 운영된다.

시는 오는 5월 1일까지 시민대학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한 뒤 6월 20일까지 주요 교육시설에 대한 리모델링 및 장비 구축을 마칠 계획이다. 수강생은 오는 6월 3일~ 28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다. 특히 현재 운영 중인 3개 평생교육문화센터와 중복되지 않도록 교육 대상, 수준, 시간대를 차별화할 계획이다.

●원도심 상권보호 부가세 감면 추진

대전시는 옛 충남도청사 주변 상점에 대해 부가가치세 감면 혜택 부여를 추진하고 있다.

부가세 감면 혜택은 일반과세 점포(총매출액의 10%)를 간이과세 점포(4%)로 전환해 6% 감면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와 관련, 시는 최근 도청사∼목척교간 지하상가, 으능정이거리, 대전역∼목척교 등 3곳을 간이과세 배제지역에서 해제하고 해당 구역 상점의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6개월 연장하거나 유예해 줄 것을 대전지방국세청에 건의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해당 구간에는 음식점, 커피숍, 의료매장 등 500여개 점포가 영업 중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시는 대전세무서와 협의를 거쳐 다음 달 초 부가세 감면 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오는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옛 도청사 시청 회의실로 운영

대전시는 옛 충남도청사 내에 중회의실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11일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이는 지난달 25일 대전사랑시민협의회 등 7개 기관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으로, 공사비는 하나은행의 기부로 마련했다.

시는 그동안 옛 도청사 내 200석 규모의 대회의실과 30석 규모의 소회의실에서 각종 행사를 개최해왔으나 행사 규모에 따른 적정한 회의공간이 부족해 불편을 겪어왔다.

이번에 본관 2층에 면적 140㎡, 50석 규모의 중회의실이 새로 마련됨으로써 둔산동 시청사의 회의 기능을 분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또 옛 도청사와 대전도시공사, 대전복지재단, 중구청,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충남지사 등 원도심지역 공공기관의 회의실을 업무와 관련된 기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방침이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