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 2명 추가 영장… '최종 윗선'은 안갯속

속보=충남교육청 교육전문직(장학사·교육연구사) 선발시험 문제 유출사건과 관련, 수사의 칼끝이 교육계 고위층으로 향하고 있다.

13일 대전지검과 경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는 충남경찰청은 전날 도교육청 소속 장학사 2명에 대한 구속 영장을 신청했다.

이들은 각각 교육전문직 선발과 감사 업무 담당자다.

경찰은 이들이 중간에서 이 사건에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그동안 수사를 진행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들의 역할과 혐의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한 상태"라며 "전체적인 사건의 틀이 드러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종 윗선이 누구인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이 사건 수사에 박차를 가해온 검·경의 칼끝은 당연히 이들의 윗선에도 향해 있다.

일부에서는 교육감 연루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실히 드러난 정황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경찰도 "이 사건에 교육감이 연루돼 있다는 정황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사건을 지휘하고 있는 검찰의 한 관계자는 '교육감도 혐의 대상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교육감 직선제 이후 선거와 관련한 문제가 많았다"면서도 즉답은 피했다.

이번 사건 수사 초기부터 '장학사 장사'로 오간 돈이 교육감 선거 자금으로 흘러들어 갔을 것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설은 나돌았다.

경찰과 검찰은 한 사람당 2000만∼3000만원에 시험문제가 거래된 점 등으로 미뤄 금품의 전체 규모가 수억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 돈의 행방도 아직 확실치 않다.

검찰 관계자는 "돈의 향방에 대해서는 대충 정리가 돼 있는 상황"이라며 "조만간 확실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부에서는 교육감도 곧 소환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말도 나돌고 있다. 수사가 장기화되면서 확인되지 않은 여러 설들이 난무하고 있는 것이다.

이 사건관 관련해 경찰이 이번 사건의 핵심 선상에 있던 장학사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함에 따라 수사는 빠르게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설 전까지 벌인 강도 높은 압수수색 등을 통해 장학사 선발문제 유출 사건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했다고 전했다.

전체적인 수사는 이달 중 중간 매듭이 지어질 전망이다.

검찰측은 "조만간 큰 틀에서의 수사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며 "혐의가 있는 부분은 남김없이 조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