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비 유용 의혹 속 끝내 낙마

국회 인사청문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돼 사퇴 압박을 받아오던 이동흡(62ㆍ사진·사법연수원 5기)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13일 결국 사퇴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후 ‘공직후보 사퇴의 변’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 청문과 관련해 그동안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국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오늘자로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 후보자는 지난달 3일 이명박 대통령에 의해 헌재 소장 후보자로 지명된 지 41일 만에 중도 낙마하게 됐다. 이에 따라 차기 헌재 소장 후보 인선은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됐다.

헌재 관계자는 이날 “이 후보자가 오늘 오후 6시 30~40분께 전화를 걸어와 직접 작성한 ‘사퇴의 변’을 전달했다”면서 “입장과 관련해 특별히 다른 말은 없었다”고 전했다.

이 후보자는 지난달 21∼22일 인사청문회에서 분당아파트 위장전입 의혹, 장남 증여세 탈루 의혹, 공동저서 저작권법 위반 의혹, 업무추진비 주말 사용, 가족동반 해외출장, 헌법재판관 시절 특정업무경비의 사적 유용 논란 등 각종 의혹이 제기돼 청문위원들의 십자포화를 맞았다.

이 후보자의 사퇴로 지난달 21일 이강국 전 소장 퇴임 이후 한 달 가까이 이어져온 헌재 소장 공백사태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