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진 로 취재부 차장

청주시가 주민반발에도 내덕동 우수저류시설 공사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내덕동 일원에 400억원을 들여 침수피해를 줄이기 위해 우수저류시설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당초 시는 이 사업을 지난해 12월 착공, 오는 2014년 6월 완공할 계획이었다.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는 7월 이전에 공사를 마칠 계획이었으나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져 시가 예정했던 계획보다 2달 정도 지연되고 있다.

주민들의 반발이 사그러들지 않자 시는 공권력 투입이라는 강수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가 공사착공을 지속적으로 방해하면 공사방해 금지가처분 신청 및 형사고발(업무방해) 조치도 불사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앞서 14일 주민설명회를 열고 지역주민들에게 사업 추진현황과 공사에 따른 주민피해 저감 방안 등을 설명한 후 공사를 정상 추진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사업의 추진을 반대하는 주민들로 구성된 비대위는 우수저류지설치저지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주민설명회 다음날인 15일 오후 1~4시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집회 계획이 알려지면서 혹시나 했던 시의 기대가 무너진 것이다.

이에 시는 공권력을 투입해서라도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시의 공사 강행 의지를 시민들이 무산시키는 어려워 보인다. 지역 주민들의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다. 무조건 반대에 따른 피해는 주민들의 몫으로 남게 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지금이라도 대화의 자리를 마련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주민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안을 요구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시도 무조건적인 공사 강행보다는 주민들과 대화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다. 공권력 투입이 능사가 돼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시가 존재하는 이유가 최우선적으로 시민을 재난으로부터 걱정없이 생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무이며 책무라는 걸 명심해야 할 것이다.

시는 앞으로 내덕동 공사를 교훈삼아 시가 존재하는 의미를 명심하고 주민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한 열린 행정을 추진하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