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제ㆍ환율 불안에도 경기회복 가능성에 무게
전문가 "상반기 중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높아"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2.75%로 넉 달째 동결했다.

북한 핵실험에 따른 대북 리스크 증가와 외환 변동성 문제가 경제를 압박하지만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경기가 긍정적 흐름이고 광공업생산, 수출, 소비자심리 등이 개선된 데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다.

한국은행은 14일 김중수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연 2.75%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금리동결은 작년 11월 이후 4개월째 선택이다. 한국은행은 작년 7월과 10월 기준금리를 각각 0.25%포인트 인하한 바 있지만 이후 현 금리수준을 고집하고 있다.

이번 결정은 일부 불안요인에도 완만하나마 국내 경기가 살아나고 있다는 회복론에 무게를 실은 결과다. 추가적인 악재에 대비할 여력을 비축한다는 의미도 있다.

한은의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를 보면 작년 4분기 경제성장률은 0.4%로 기대에 못미치지만 전분기(0.1%)보다 개선됐다. 1월 수출도 두자릿수 증가율(11.8%)로 선방했고 12월 광공업생산은 전달보다 1% 늘어 4개월째 증가세를 유지했다.

한파와 잦은 폭설로 12월 소매판매액지수(-1.1%)가 11월에 비해 다소 부진했지만 설비투자는 9.9% 개선돼 경기흐름에 긍정적인 신호를 줬다.

1월 고용은 32만2천명 늘어 한 달 만에 30만명선을 회복했고 실업률은 3.4%로 작년 같은 달보다 0.1% 낮아졌다.

미국의 소비·부동산경기 회복, 중국이 8% 가까운 성장세를 지속한 점, EU가 최악의 국면을 벗어났다는 판단 아래 금리를 동결한 점, 원ㆍ달러 환율이 최근 진정세를 보이는 점 등 대외여건도 나아졌다.

다만 북한 핵실험과 이웃나라 일본의 무제한 통화 완화가 변수다. 핵실험이 금융시장에 미친 단기적인 충격은 거의 없었지만 앞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불거져 불확실성을 확대할 수 있다.

엔ㆍ달러 환율은 작년말 85.95엔에서 최근 94엔대까지 치솟아 기업들의 수출경쟁력과 채산성은 급격히 나빠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금통위가 조만간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본다.

유병규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장은 "대북 리스크와 엔화 가치하락, EU권 국가의 추가적 재정위기 가능성 등 대외 악재가 한국 경제를 옥죌 수 있는 상황이어서 상반기 중 한번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