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학교 밖 청소년 선도·보호대책 추진

대전시가 위기 청소년들을 선도·보호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시는 학업을 중단하고 학교 밖에서 생활하는 위기 청소년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다양한 ‘청소년 선도·보호대책’을 마련, 추진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먼저 학교 밖 위기 청소년이 학업 복귀와 대한학교 진학, 취업 등을 할 수 있도록 맞춤식 지원을 할 계획이다.
특히 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 파악을 위해 위기 청소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청소년 관련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설치된 청소년통합지원체계(위기 청소년 사회통합안전망) 협력기관을 현재 65개에서 75개로 늘리고 위기 청소년과 대전효지도사협회 회원간 1대 1 멘토링을 추진할 방침이다.
학업중단 청소년을 수용할 다양한 대안 교육기관을 새로 설립하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위기 청소년의 진학과 취업 등을 자세하게 안내할 ‘청소년 상담 지도사’를 배치한다.
이밖에 시는 기숙사를 갖춘 ‘청소년자립지원센터’를 설립, 위기 청소년의 자립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위기 청소년을 선도·보호하기 위해선 관할 지방자치단체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이런 방안을 마련했다”며 “사업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교육청과 수시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