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기관 영동군, 재단에 사용중단 요구했지만 모르쇠로 일관

 영동 노근리평화공원을 운영하는 노근리국제평화재단이 공원 내 교육관의 객실을 직원숙소로 무단사용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14일 영동군에 따르면 이 재단은 지난해 3월부터 교육관 안의 2인용 객실 3개를 10개월 동안 이사장과 직원들의 숙소로 사용하고 있다.

 이 공원 교육관에는 숙박을 원하는 방문객을 위해 220인용 객실 12개가 갖춰져 있으며 하루 숙박비는 2만원(2인실)20만원(20인실)이다.

 그러나 재단 측은 이곳을 직원들에게 무상으로 내줬다. 감독기관인 영동군청이 4차례나 객실 사용 중단을 요구했지만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의 한 관계자는 외지에서 채용된 학예연구사 등이 숙소를 구하지 못해 비어 있는 객실을 활용했던 것이라며 문제가 된다면 공원 밖에 숙소를 임차해 직원들을 내보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 주민은 지난달 감사원에 노근리평화공원 시설의 불법사용을 막아달라는 민원을 냈다. 이에 영동군청 감사팀이 지난 7일 감사원으로부터 민원을 넘겨받아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영동군은 지난 2011년 국비 191억원을 지원받아 황간면 노근리 132240에 위령탑, 평화기념관, 교육관, 조각공원, 야외전시장 등을 갖춘 노근리평화공원을 조성했다.

 한국전쟁 당시 미군의 공격을 받고 희생된 피란민을 기르기 위해서다.

 노근리국제평화재단은 지난해 3월 영동군으로부터 이 공원 운영권을 넘겨받았다. 수탁기간은 오는 201412월까지다. <영동/손동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