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양극화, 젊은 세대에서 더 뚜렷”

 

 

젊은 세대일수록 국산차 구입이 더 큰 폭으로 줄어드는 반면 수입차 구매는 오히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소득·자산 양극화에 따른 소비 양극화가 젊은 세대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2012년 국내 자동차 신규등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0대 미만, 20대, 30대의 승용차 신규 등록은 각각 1650대, 12만4510대, 29만6357대로 전년보다 각각 13%, 10.3%, 3.5% 감소했다.

40대, 50대의 신규 등록은 각각 27만3616대, 21만338대로 3.1%, 0.7% 줄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감소폭이 컸던 셈이다.

그에 반해 60대(7만6728대)·70대 이상(2만8593대)은 2.9%, 1.2% 늘어 전체 승용차 신규 등록(125만6401대)이 전년보다 2.9% 줄어든 가운데서도 증가세를 보였다.

경제활동을 하지 않거나 갓 시작한 30대 미만은 경기 위축과 고유가의 영향을 더 크게 받은 반면 고령자는 예전보다 외부 활동에 활발해졌고 운전도 꺼리지 않는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는 국산차에만 해당하는 트렌드다. 수입차의 경우에는 구매자의 연령층이 점점 젊어지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해 20대 미만은 수입차 38대를 신규 등록해 전년보다 58.3% 증가했으며 20대(7176대)와 30대(2만8199대)도 각각 49.5%, 46.8%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40대(2만646대)는 34.2%, 50대(1만3052대)는 23.2%, 60대(5370대)는 24.0%로 30대 미만의 성장세를 따라가지 못했다.

수입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적고 초기 투입 비용이 적은 할부 금융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젊은 고객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재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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