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 50%+권리당원 30%+여론조사 20%'안, 당무위 상정

민주통합당은 22일 5월4일 정기 전당대회를 열어 임기 2년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고, 현 순수집단지도체제를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바꿔 당 대표의 권한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그동안 각종 부작용과 폐해가 드러난 일반국민 대상의 모바일 투표를 폐지하는 대신 대의원과 당원의 비중을 대폭 확대, '당심'을 충분히 반영키로 했다.

전대룰이 사실상 결정됨에 따라 당 주도권을 둘러싼 차기 당권 투쟁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당무위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대룰'을 통과시켰다고 전대준비위 김성곤 위원장과 최규성 부위원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전대룰은 오는 27일 중앙위 의결을 거쳐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큰 이견 없이 원안대로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일성 집단지도 체제 도입으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분리 선출되며, 지도부 규모는 기존 11명에서 9명(당 대표 1인+선출직 4명+지명직 3명+원내대표)으로 줄어들었다.

이는 선출직 최고위원과 지명직 최고위원이 현행 대비 1명씩 감소한 것이다.

당 대표의 경우 4명, 최고위원은 8명 이상 출마할 경우 컷오프(예비경선)을 실시, 본선 진출 후보군을 각각 3명, 7명으로 압축된다.

김 위원장은 최고위원 규모 축소와 관련, "당 대표 권한을 기존 보다 강화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하는 모바일투표 제도를 없애고 '대의원 50% + 권리당원 30% + 일반국민(민주당 지지층 및 무당파) 여론조사 20%'로 새 지도부를 뽑기로 했다.

다만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에 대해선 ARS(자동응답시스템) 방식에 의한 모바일투표가 진행되며, 대의원의 경우 현장투표 방식이 적용된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모바일투표를 폐지했다고 볼 수는 없다"며 "'지지자 정당'의 개념을 도입, 당적이 없는 지지자도 경선에 끌어들이는 방안을 혁신 과제로 향후 제도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시ㆍ도당위원장의 경우 지도부와 같은 방식으로 선출하되, 기존 대의원 100% 선출 방식에서 '대의원 50%+권리당원 50%'으로 변경해 상향식 선출 취지를 살리기로 했다.

최 부위원장은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의 권한을 늘려 당원 중심의 당으로 한발짝 나아갔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