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27일 충주 방문
도 ‘정원 독식’ 태도선 후퇴

 

속보=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구역청) 위치와 정원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시종 충북지사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22일자 1면

이 지사는 27일 오후 충주시청에서 도정설명회를 열고 도정 운영 방향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 지사의 충주 방문은 연초 의례적으로 하는 시·군 순방의 일환이지만 최근 충주가 경자구역청 배치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서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충주에서는 충북 경자구역 지정 직후 경자구역청 유치위원회가 결성돼 결의대회를 열었으며 시의회도 지난 20일 충주 유치 건의문을 발표했다.

이어 21일에는 유치위원회가 도를 방문했다. 당시 이 지사가 단양군 순방을 이유로 자리를 비워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유치위원회는 이 지사의 충주 방문을 벼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자구역청에 대한 이 지사의 분명한 태도를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지사는 이번 충주 방문에서 어떤 형태로든 경자구역청 입지와 관련해 자신의 의견을 밝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한 충주와 외자 유치 등 행정 효율성에 무게를 둔 청주권을 놓고 경자구역청 위치를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이어서 이 지사가 충주에서 입지와 관련해 구체적인 발언을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공청회 개최 등 여론 수렴을 거쳐 결정하겠다는 원론적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도 관계자는 24일 “경자구역청 조직과 정원 승인도 나지 않은 상황에서 청사 위치를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전문가와 도민의 여론을 수렴해 결정할 문제”라고 밝혀 이런 관측에 무게를 실었다.

청원군, 충주시 공무원들이 경자구역청 정원 가운데 일부를 배정해달라는 요구도 비슷한 상황이다.

다만 도는 청원군 등의 반발을 샀던 ‘경자구역청 정원은 전적으로 도의 몫’이라던 종전의 태도에서는 한발 물러섰다.

도는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도는 경자구역청 신설의 원칙만 제시했을 뿐 시·군을 배제하고, 도에서 모두 차지하겠다는 입장을 정한 바 없다”며 “아직 경자구역청을 어떤 규모로 운영할지도 결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자유구역청의 조직과 정원은 승인권이 있는 행정안전부가 심의 중”이라고 말했다.

일단 정부로부터 경자구역청 승인을 받은 뒤 청사 위치, 정원 배정 등을 논의하자는 태도로 해석된다.

도 관계자는 “다른 시도 경자구역청의 사례도 검토해 보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