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유통시스템 구축… 2015년까지 43억 투입

 
 
충남도가 생산자 중심의 산지유통시스템구축에 나선다.
농업인이 농산물 시장을 주도하고 가격을 결정하는, 생산자가 ()’ 역할을 하는 유통환경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26일 도에 따르면, 생산자 중심의 산지유통시스템 구축은 통합마케팅 조직 육성 조례 제정 전략품목 선정·집중 육성 규모화 된 생산자 조직 육성 ·, 광역단위 통합마케팅 조직 육성 및 활성화 생산·유통 일원화 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5대 실천과제로 설정했다.
투입 예산은 올해부터 2015년까지 3년간 43억원이다.
5대 과제를 구체적으로 보면, 공선출하조직·통합마케팅 조직 육성 조례는 산지유통 정책의 실효성과 지속성 담보, 예산 지원 근거 마련 등을 위한 것으로 연내 제정키로 했다. 전략품목 선정 및 육성은 올해부터 3년간 6개 품목에 6억원을 투입, 도내 주요 농산물에 대한 규모화·조직화를 통해 농업인이 가격·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통합마케팅조직(광역유통사업단)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군 단위 규모화 된 생산자 조직 육성은 2015년까지 공동 선별·출하 조직 50개를 육성한다는 계획으로, 1곳당 매년 2000만원씩 모두 19억원을 투입한다.
·, 광역 단위 통합 마케팅 전문조직은 내년부터 2년간 18억원을 들여 6개소를 육성하며, 생산·유통 일원화 지원 시스템 구축은 산지 유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생산·유통 분야 사업과 연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생강이나 토마토, 딸기 등 도내에는 전국 재배면적 대비 점유율이 높은 품목은 많으나,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규모화·조직화된 품목은 미비해 시장교섭력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라며 생산자 중심의 산지유통시스템이 구축되면 농업인이 시장과 가격에서 주도권을 갖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박창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