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구도심 주민들 “현 시청 신축해 활용해야”

청원군에 이어 청주시 구도심 주민들이 통합 청주시 청사 유치전에 가세하면서 시청사 유치전에 불이 붙었다.

16개 동으로 구성된 ‘청주시 도심 공동화 해소 대책위원회’(위원장 이훈)는 4일 “청주·청원 통합시청사는 현재 시청 위치에, 서울시청 청사처럼 고층으로 신축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제안서에서 “도넛 형태인 양 지역의 중심축은 통합 전이나 후나 변함이 없다. 시간·경제적으로 편리한지, 대중교통 등 접근성은 쉬운지, 공사비를 아낄 수 있는지가 통합시 청사 위치 결정의 기준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책위는 “청원군청이 1946년부터 청주 한복판인 북문로1가에 있는 것은 군민 전체가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기 때문”이라며 “지역 언론 여론조사에서도 현 시청을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중앙동 통장협의회도 현 시청 건물을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하고 최근 통장 서명을 받았다.

시청이 이전하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중앙로 ‘차 없는 거리’ 상인들은 시청 존치에 더 적극적이다.

구도심의 한 상인은 “60년 전통의 주성중학교(수동)가 외곽 이전을 결정하는 등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시청이 존치되지 않으면 구도심 상권은 완전 몰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청주에서는 이들 구도심 말고는 아직 통합시 청사 유치 운동이 표면화하지 않고 있다.

반면 청원은 2개 신설 구청사까지 맞물려 활발한 유치전이 전개되고 있다.

가덕·미원·낭성·문의·남일면 이장단협의회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참여한 남부발전협의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강내면도 지난해 9월 미호특구발전위원회를 구성하고 통합시 청사 유치에 도전장을 던졌다.

청주권의 새로운 발전 축으로 부상한 오송과 오창도 매번 유력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청원·청주 통합추진위원회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을 통해 통합시청사와 구청사 위치, 4개 행정구(區) 획정, 구명칭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벌이고 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오는 6월말 통합시청사와 구청사 위치 등을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