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 개편안 기싸움 여야에 '쓴소리'…"국민 앞에 머리들 수 없어"

강창희 국회의장은 5일로 회기가 종료된 2월 임시국회에서 정부조직 개편안을 처리하지 못해 국정공백 장기화가 현실화된 것과 관련, "우리가 이제 이성과 냉정을 되찾아 역지사지의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의장은 이날 오후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마치면서 마무리 발언을 통해 "아직도 새 정부를 제대로 구성할 수 없게 된 데 대해 우리 국회는 국민께 머리를 들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비록 늦었지만 국민의 우려를 씻어 드리고 새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정상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다.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최선보다 나은 차선이 얼마든지 있다는 상식을 떠올리는 것도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시점"이라며 정부조직 개편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강 의장은 이어 "지난달 4일 개회식에서 저는 의원 여러분에게 여야의 차이를 넘어, 그리고 대승적으로 새 정부가 본격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협력해 줄 것을 호소했다"면서 "그러나 이 시점에 이르러 저나 여러분이나 참담한 심경은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성과 정치가 함께 나란히 가는 일은 아주 드물다'는, 이른바 정치에 대해 냉소적인 말도 있지만 지금이야말로 여야의 자존심이나 힘겨루기는 무의미하다"면서 "지금 안보와 경제를 비롯해 대한민국이 처해 있는 모든 상황이 여야의 기싸움을 허락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의 이 상황은 대의민주주의를 우리 스스로 흔드는 것이자 국민의 불신과 실망을 더욱 키우는 것"이라면서 "이것이 초래하는 결과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우리 모두 겪을 만큼 겪었다"고 덧붙였다.

강 의장은 "이제 5분 자유발언이 끝나면 이번 임시국회는 끝나지만 국회는 계속 열려 있어야 한다"면서 "우리 모두 새로운 자세로 국민을 두려워하면서 배려와 포용, 그리고 절제의 원칙에 입각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각오로 여야 지도부와 동료의원 모두 분발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