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경자구역 위기관리능력 한계”
이 지사 “정치적으로 보지 말아야”

이시종(민주당) 충북지사와 김양희(새누리당 비례대표) 도의원이 경제자유구역(이하 경자구역) 추진과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충북 발전계획 등을 놓고 날카로운 공방을 벌였다.

김 의원은 5일 열린 충북도의회 318회 임시회에서 대 집행부 질문을 통해 “도가 경자구역의 청사진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아 (경자구역청 유치와 관련된 갈등이) 곪아 터지는 것만 바라보고 있다”며 “통합 조정 능력을 발휘해야 할 도의 무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충북이 전국 8곳의 경자구역 가운데 유일하게 해안이 없는 불리한 조건에 처해 있는 데도 지사는 경자구역을 ‘비단옷’으로 비유하는 등 안일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경자구역청에 배치될 공무원 정원에 대한 도의 태도도 왔다 갔다 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 “경자구역청 위치와 공무원 정원을 놓고 충북민심이 갈라지고 있다”며 “지사가 조기에 갈등요인을 차단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함으로써 위기관리능력의 한계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경자구역청의 위치는 도민의 의견을 들어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는 구체적으로 위치를 말할 단계가 아니다”며 “충주와 청원군 모두 애향심에서 경자구역청 유치에 나서는 것인 만큼 이들 지역의 뜻을 조정하는 것이 남은 과제”라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경자구역청 선정 문제를 정치적으로 보지 말아야 한다”며 “경자구역청 정원과 공무원 배치도 행안부의 승인이 나오면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답변했다.

이 지사와 김 의원은 새 정부 출범과 관련, 대립각을 세웠다.

김 의원은 “이 지사의 임기가 1년4개월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주요사업은 이미 마무리 수순을 밟아야하지만 도민을 만족시킬만한 ‘이시종표 정책’은 아직 없는 실정”이라며 “코드인사는 여전하고 입장을 달리하는 단체 등과는 소통하지 않는 우도 범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정부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강원·대구·경북 등은 별도의 정책추진단을 구성, 새 정부의 역점사업에 지역 공약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고 있으나 충북만 안일하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정부가 140대 국정과제만 발표했을 뿐 구체적인 정책을 내놓지 않은 상황”이라며 “별도의 태스크포스팀(T/F팀)을 두는 것과 기존조직을 활용하는 것 중 어느 방향이 효과적인지는 전적으로 단체장이 결정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북은 기획관리실장이 책임자가 돼 새 정부의 140대 국정과제를 분석하고 있다”며 “기획관리실장이 기존조직을 총괄하는 현행 방식으로도 얼마든지 정부정책 기조변화에 대처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날 김 의원이 질의 과정에서 “충북도가 너무 나태하고, 총체적 무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날을 세우자 이 지사도 “지적하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질문해 달라”고 수차례 반박하는 등 고성과 설전이 오갔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