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조정경기장 활용… 방문객 유치·활성화
오전 개관 프로그램 등 체험행사장으로 '재도약'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이 전국 최고의 체험학습장으로 부상하기위해 올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
충주시와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의 위탁운영을 맡고 있는 천문우주기획(대표 이태형)은 천문과학관 방문객 유치를 위해 올해 운영방향을 대대적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시와 천문과학관은 2020년 충주의 미래상인 역사·문화·스포츠 중심의 레포츠형 관광도시 비전 아래 과학관 주변에 산재한 문화재와 조정경기장 등 주요 자원을 활용해 방문객 유치는 물론 충주관광 활성화에 전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천문과학관은 4월 과학관의 정기 체험축제인 과학의 달 행사와 5월의 별초롱 대축제를 개최하는 한편, 천문관측관의 특성상 시간 및 접근성이 떨어졌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3~7, 9~11월 기간 동안 오전 특별개관 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
태양계 관측 등 일반 상설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오전 특별개관 프로그램은 그동안 오후 개관으로 천문과학관을 찾지 못한 유아 및 원거리 체험자들을 관람객으로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천문과학관은 지난해 하반기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공모한 2013 전국 과학관 전시물 제작교류 지원사업에 선정, 6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됨에 따라 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리는 8월에는 한 달 동안 경기장 내에서 디지털 천체 영상전을 개최해 방문객들에게 천문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23900만원을 들여 천문관측용 최첨단 장비 보강으로 이용객의 불만을 해소하는 한편, 주위의 문화재 및 체험장, 휴양원등과 연계해 당일 코스와 12일 코스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기존 홈페이지(http://gogostar.kr) 개편과 함께 페이스북 활성화를 추진 중에 있다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고구려천문과학관을 찾을 수 있도록 시민의 다양한 문화 욕구에 부응하는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84월 충주시 가금면에 9917의 부지 위에 지하1층 및 지상 2층의 496규모로 개관한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은 관측실(, 보조)과 천체투영실, 전시실, 시청각실 등을 갖췄으며 지금까지 10만여명이 과학관을 찾아 하루 평균 70여명이 이용했다. <충주/박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