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여만원 받고 4차례 조작 혐의…강 감독 혐의 부인

프로농구 경기 승부 조작을 수사 중인 의정부지검 형사5부(유혁 부장검사)는 7일 원주 동부 강동희(47) 감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했다.

검찰은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강 감독은 2010~2011 시즌에 4차례 승부조작을 해 주는 대가로 브로커 최모(37)씨와 전직 프로야구 선수 출신 조모(39)씨 등 두 명으로부터 4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강 감독은 이날 오후 2시 검찰에 출석해 12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은 뒤 8일 오전 1시50분 귀가했다.

검찰은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강 감독을 소환했다.

4대 프로스포츠를 통틀어 현역 감독이 승부 조작 혐의로 검찰에 소환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강 감독을 상대로 구속된 두 명에게 돈을 받은 경위와 액수, 실제 승부조작에 관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했다.

앞서 검찰은 강 감독 소환을 위해 최씨가 돈을 전달한 시기, 특히 2011년 3월 해당 구단의 경기 영상을 확보, 승부조작이 이뤄졌지는 등을 분석했다. 현금 인출 내역 등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은 강 감독이 처음에는 최씨 등의 승부조작 제안을 거절했으나 계속되는 부탁을 뿌리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강 감독은 애초 예정된 오전 10시에서 4시간 늦은 오후 2시 변호인과 함께 검찰청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강 감독은 검찰에 들어가기에 앞서 "돈을 받지 않았다. (최씨는) 10년 전부터 안 후배인데 금전관계는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혐의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 최씨와의 대질 조사에도 응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감독 소환과 함께 검찰 수사도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승부조작 대가로 강 감독에게 돈을 준 혐의로 최씨를 구속하고 지난 6일 같은 혐의로 조씨를 구속했다.

최씨와 조씨에게 돈을 대 준 1명도 수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프로농구 승부조작과 관련한 수사 대상은 총 4명으로 늘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