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담화문 원론적 수준
유치 자제 호소…양·질 따라 결정

속보= 충북도가 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구역청) 신설 문제와 관련, 논란만 확산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7일자 1면

이시종 충북지사는 최근 경자구역청 입지 선정을 둘러싼 지역갈등을 진화하기 위해 7일 담화문까지 발표했다.

그러나 지역갈등의 핵심인 경자구역청의 위치와 정원문제에 대해 “확정된 것이 없다”는 원론적 입장을 유지하는 등 알맹이가 없어 혼란만 가중시켰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경자구역청 입지 문제 해결의 칼자루를 쥐고 있는 이시종 지사가 이날 지역갈등을 풀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됐으나 위치 선정 원칙 등을 구체적으로 내놓지 않았다.

이 지사는 이날 ‘충북 경제자유구역청 유치 논란과 관련 도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담화문을 통해 “지역감정을 자극해 ‘함께 하는 충북’(민선5기 충북도정 슬로건)을 깨뜨리지 않도록 유치를 위한 지나친 주장을 자제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지사는 “도와 도민을 위해 어떤 길이 옳은지, 경자구역 성공에 중점을 두고 업무의 질과 양에 따라 이 문제를 결정하겠다”며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을 태우는 소탐대실의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해야 할 분명한 일은 경자구역청의 위치를 어디로 할 것이냐 하는 문제가 아니라 경자구역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그 파급효과를 어떻게 극대화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행정안전부가 경자구역청을 승인할 때까지 기다려 달라”며 “그동안 (청원·충주) 양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들었으므로 이제 위치를 정하는 문제는 도에 맡겨 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유치운동을 벌이는 충주시와 청원군의 갈등 해소를 위한 해법을 전혀 내놓지 못한 채 기존의 주장만 되풀이하는데 그친 수준이다.

이날 담화문 발표 후 ‘경자구역청 위치 선정 기준을 효율성에 둘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지사는 “그렇죠. 충북발전을 위한 것이 진정 무엇인가에 방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의 이 같은 발언을 두고 해석이 분분했다.

이 지사가 효율성을 강조한 것은 청주권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함께하는 충북을 거론한 것은 충주나 청주권, 충주 분산배치에 방점을 둔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다.

최근 경자구역청 입지 문제를 놓고 지역갈등이 심화되면서 도에 본청을 두고 청원과 충주에 각각 분소를 두는 방안이 대두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이 지사는 당장 경자구역청 위치를 확정하지 않더라도 어떤 객관적인 기준과 과정을 거쳐 결론을 낼 것인가에 대한 최소한의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경자구역청 위치에 관한 논란을 부추겼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막연하게 기다려 달라고만 했을 뿐 도민 의견수렴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하지 못했다.

청원군 관계자는 “지사가 주민화합이라는 거창한 명분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어떤 절차와 과정, 기준으로 경자구역청 위치를 정할지 정도는 밝혀야 했다”며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은 실망스럽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