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산업연합회 “잇단 사고로 관리강화 절실”…일반에 정보 공개

 

 

최근 화학물질 누출 등 잇따른 사고로 엄격한 관리를 요구하는 사회적 목소리가 높아지자 국내 화학업계가 국제 기준을 자발적으로 도입한다.

주요 화학업체들은 국제화학단체연합회(ICCA)의 화학물질 취급, 안전 평가 등 관리 가이드라인을 수행하는 사업을 벌여 결과를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12일 한국화학산업연합회(회장 방한홍 한화케미칼 대표)와 업계에 따르면 ICCA가 권고하는 화학물질전생애관리(GPS·Global Product Strategy) 시범사업을 이달부터 시행한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총리실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유해화학물질 업체의 유독물 취급량과 배출량 등에 대한 정보를 가능한 공개해야 한다면서 유해화학물질 맞춤형 대책을 수립할 것을 지시했다.

GPS란 화학물질을 연구개발 단계에서 생산, 판매, 사용, 폐기까지 전생애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활동이다.

GPSICCA의 의무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이어서 국내 일부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도입했으나 최근 연이은 사고로 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커지자 업계 차원에서 나선 것이다.

이번 사업에는 한화케미칼, SK종합화학, LG화학, 롯데케미칼, LG MMA, 금호석유화학, 삼성정밀화학, 삼성토탈, 동성하이켐, 미원스페셜티케미칼 등 국내 9개 주요 화학기업이 우선 참여한다.

이들 기업은 상업적으로 제조, 유통되는 화학물질의 안전 평가를 진행한뒤 위험 요소와 노출 정보를 기초 자료로 정리해 관련 산업계, 고객 등 이해 관계자와 일반인에게까지 공개한다.

연합회의 한 관계자는 화학물질의 유해성, 잠재적인 노출 가능성 등 위험 관리와 안전한 취급에 대한 정보를 알림으로써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잠재 리스크 감소, 관리 전문 인력 양성, 제품의 경쟁력 향상, 규제 대응을 위한 비용 감소 등의 효과도 기대한다.

이번 시범사업에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대한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 협력업력업체들도 참여시켜 대·중소기업 상생 모델을 구축한다.

연합회는 선진국의 화학물질 규제와 관리에 관한 최신 동향과 전략을 소개하는 GPS 실무자 국제 워크숍을 내달 1718일 개최한다.

세계적인 화학업체인 다우케미칼의 부사장이자 ICCA의 화학정책 및 보건분과위원장인 그레그 본드 박사, 바스프(BASF)의 독성학 전문가이자 GPS 프로젝트의 리더인 안나 휘슬러 박사를 특별 초청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