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모든 수단 동원해 충북 자존심 지킬 것”
민주 “환경을 파괴하는 개발을 즉각 철회하라”

충북지역 정치권이 문장대 온천개발 반대에 한목소리를 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13일 성명을 내고 “경북 상주시가 환경을 파괴하고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문장대 온천 개발을 재추진해 충북도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며 “이는 대법원의 판결을 무시하고 충북을 우롱하는 오만의 발로”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문장대 온천개발을 저지하기 위해 중앙당과 정부, 청와대의 협조를 요청하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충북의 자존심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문장대 온천 개발은 남한강 상류인 달천을 오염시키고 ‘청정 괴산’을 파괴해 엄청난 환경재앙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며 “소수 이익을 위해 환경을 파괴하는 문장대 온천개발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1996년, 2004년처럼 158만 충북도민과 함께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투쟁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모든 당력을 집중해 이 개발 사업을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환경운동연대 역시 문장대 온천개발을 원천적으로 봉쇄해야 한다는 주장을 이어갔다.

이 단체는 “상주시와 지주개발조합은 충북의 직접적 피해가 우려되는 한강수계 방류가 어렵다면 낙동강 수계로 방류하는 안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이 또한 충북에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낙동강 수계로 방류하면 하류지역 피해가 상당하고 문경 완장리 지역의 개발을 불러와 결국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동과 선유동 계곡의 심각한 오염과 충주시민의 상수원 악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조만간 충북도와 충주시, 괴산군과 함께 조만간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마련할 계획이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