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예상보다 30% 감축…5월 달 개청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구역청)의 정원이 예상보다는 많이 줄어든 60명 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조만간 충북과 강원도의 경자구역청 신설에 필요한 기구와 정원을 승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행안부는 충북 경자구역청의 정원을 60명 내외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충북도가 요구한 88명보다 30% 가량 줄어든 것이다.

조직은 충북의 요구대로 2본부 체제를 유지하고, 청장도 1급이 맡는 것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지난달 4일 1청장(1급), 2본부(3급·본부장 또는 국장), 6부(4급), 16팀(5급) 총 정원 88명을 승인해달라고 요청했다.

도는 행안부의 통보가 오는 즉시 조직 구성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그동안 이시종 지사가 “초기부터 정원 전체를 가동할 필요가 있는지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당분간 정원을 ‘풀가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현재 바이오산업국에 있는 단지개발팀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과정에서 도의 일부 업무가 경자구역청으로 넘어가 기존 조직의 개편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자구역청 출범은 5월 초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경자구역청 설치조례와 공무원 정원 조례 등을 제·개정하는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도는 다음 달 15~24일 열리는 도의회 319회 임시회에 ‘충북 경자구역청 설치조례안’과 ‘공무원 정원·조직 조례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경자구역청 설치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충주시와 청원군의 유치운동이 더 거세게 일 것으로 예상돼 이 과정에서 적지 않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행안부가 경자구역청의 정원을 60명 선에서 결정해 조만간 도에 공식 통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자구역청 설치를 빠른 속도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