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가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에 대한 지원 확대를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도의회는 14일 명성철(보령1) 의원이 대표 발의한 주민 전기요금 인하와 입주기업에 대한 전기료 감면혜택 등을 골자로 한 ‘충남도내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지원 확대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충남에는 총 29기의 화력발전소가 가동 중인 등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화력발전소가 입지하고 있어 심각한 환경 피해와 함께 토지이용 제한, 지가하락 등의 경제적 피해도 입고 있다”며 “이 같은 피해에도 불구하고 발전소 건설에 따른 지원금은 연간 151억원 정도에 그치는 등 주민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이에 따라 주변지역 주민들에 대한 전기요금 지원 확대와 입주기업에 대한 감면 적용,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육성사업 우선 지원 등 4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에게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요구했다.

도의회는 결의문을 청와대와 국회, 지식경제부, 한국전력공사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명성철 의원은 “충남에서 생산된 대부분의 전력이 수도권에서 소비됨에도 불구하고 정작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주민에 대한 지원은 미미한 수준”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정부차원의 실질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예산/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