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본부·4부 체제로 5월중 출범…충주지역 반발 움직임

충북도는 경제자유구역청을 도청에 설치하고 충주에 지청을 두기로 했다. ?관련기사 2면

도는 17일 충주에 4급 서기관이 수장인 지청을 설치하고 ‘1청 1본부 4부 10팀’으로 출발하는 내용의 ‘충북 경제자유구역청 조직구성안’을 공식 발표했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경제자유구역청의 청사는 업무의 양과 현지성, 초창기 업무장악 등을 고려해 도청에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충주는 도청과 멀리 떨어져 있고, 업무도 사업시행자 선정 단계에 있는 점을 감안해 충주에 지청에 설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초창기에는 (경제자유구역청의 업무를) 도지사가 직접 업무를 관장해 사업을 성공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행정안전부가 15일 경자구역청 전체 정원을 63명으로 승인하고, 2개 본부를 둘 수 있도록 했지만 도는 당분간 47명으로 청을 꾸리고 본부도 1개 줄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경제자유구역청의 조직은 청장(1급)과 1본부장(3급)을 두고 기획총무부(4급), 개발사업부(4급), 투자유치부(4급), 충주지청(4급)으로 운영된다.

이 가운데 도의 경제통상국, 바이오산업국 직원 21명을 경제자유구역청에 배치하기로 했다.

이 지사는 “경제자유구역청은 초기 업무량과 도민의 재정부담을 고려해 행정안전부가 승인한 것보다 적은 인원으로 출범하기로 했다”며 “경제자유구역청 신설에 따라 실제 증가되는 인원은 26명”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당분간 경제자유구역청의 조직을 슬림화한 뒤에 개발사업 추진 성과, 투자 유치 실적, 업무량 등에 따라 기구와 정원 등을 재조정하겠다는 의미다.

행안부는 개발 사업 추진 성과, 투자 유치 실적, 업무량 등에 따라 기구와 직급, 정원 증원을 재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도는 당초 행안부에 88명의 정원 승인을 요청했었다.

경제자유구역청 설치 시기는 오는 5월로 잡았다. 이를 위해 다음 달 도의회에 ‘경제자유구역청 설치조례’, ‘도 정원조례’를 제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경제자유구역청 유치운동을 벌였던 충주지역 주민은 강력히 반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경제자유구역청 위치 등을 놓고 빚어진 갈등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