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도시철도2호선 차종 내정설, 사실무근” 적극해명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차종 내정설’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대전시는 15일 “도시철도 2호선 차종은 당초 발표대로 시민과 함께 소통을 하면서 합리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민·관·정 위원회와 기술자문단,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해 상반기 중에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2일 자기부상열차의 기술과 관련해 협약을 맺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대전도시철도공사도 해명에 나섰다.

철도공단은 특히 이날 체결된 ‘기술협력에 관한 협약’ 과 관련된 보도자료 내용 중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차종이 자기부상철도로 가시화’ 라는 표현은 자기부상철도의 국내 상용화 확대에 대한 사업적 기대와 희망을 나타낸 것에 불과하다”며 “2호선 건설관련 여론청취와 수렴과정의 진정성과 신뢰를 왜곡하는 결과를 초래한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해명했다

이어 “철도공단은 차종결정에 관해 전혀 아는 바가 없으며 자기부상철도 기술의 저변확산을 위한 기술협약”이라고 덧붙였다.

대전도시철도공사도 “공사는 시설물 운영기관이지 차종선정, 건설방식 등 도시철도 건설의 주체가 아니며 의사결정의 위치에 있지 않다”며 “철도공단과의 기술협약은 공사 연구개발센터의 고유 업무 과정이자 연장선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과 대전도시철도공사는 지난 12일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의 차종이 자기부상철도로 가시화됨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시범노선 실용화사업을 수행하면서 개발한 기술과 경험을 적용해 도시철도 건설을 지원하겠다’는 자료를 배포했다. 이에 대전 시민단체는 “시가 도시철도 2호선 정책결정과정에서 시민단체를 들러리로 세우고 있다”며 특정 차종과 건설방식을 밀어주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