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권광역쓰레기매립장(청원군 강내면 학천리) 확장 공사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가 지연되고 있어 향후 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청주시는 현재 사용중인 학천리 매립장을 22만㎥ 더 확장해 오는 2015년 6월부터 2019년까지 사용할 계획으로 행정절차를 진행중이다.

그러나 매립장 인근 강내면 주민들이 매립장으로 인한 피해보상과 악취저감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며 사업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여기에 청원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도 주민들과 뜻을 같이 해 사업 추진 여부가 안갯속이다.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확장 공사를 추진하는 청주시가 주민들의 반발을 무마시킬 당근책을 내놓으라며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열린 임시회에서 매립장 확장 공사를 위한 의견 청취의 건을 급하게 처리할 사안이 아니라며 다음 회기로 넘긴 군의회가 오는 4월 열리는 군의회 임시회에서도 군 관리계획 변경 결정을 위한 의견 청취 건을 처리하지 않을 공산이 커 보인다.

시는 오는 4월 군의회에서 의견 청취 건을 처리하지 않으면 연내 착공이 어려울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군의회 의견 청취 건이 처리되더라도 후속 절차인 금강유역환경청 협의, 충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에 필요한 기간만 1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내년 7월 통합시 출범 이전에 확장 공사에 착수하가기가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확장 공사가 예정대로 추진되지 않으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매립장의 매립 기일이 완료되는 오는 2015년 5월 이후 청주·청원지역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매립할 장소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우려가 현실이 된다면 통합 청주시는 ‘쓰레기 도시’라는 오명을 쓰게 될 지도 모를 일이다.

양 시군이 통합시의 성공적 출범에 힘을 쏟고 있다. 매립장 확장 공사가 양 지역간 힘 겨루기로 비춰져서는 안될 것이다.

시와 군의회, 지역주민이 대화에 장을 마련해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해결해 나간다면 오는 4월 군의회 의견 제시 건도 긍정적으로 처리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