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볕에 며느리 내보내고 가을볕에 딸 내보낸다’는 우리 속담이 있다. 그만큼 봄볕이 가을철 햇볕에 비해 피부에 영향을 많이 준다.

전문의들에 따르면 실제로 봄볕은 겨울 동안 자외선으로부터 보호받던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가을은 이미 여름 내내 자외선에 단련이 돼 있는 피부에 내리쬐기 때문에 그 영향이 적다.

햇볕이 피부에 안 좋은 이유는 자외선 때문. 자외선은 파장의 길이에 따라 장파장 자외선(UVA), 중파장 자외선(UVB), 단파장 자외선(UVC) 등 세 종류로 구분된다.

살균력을 가진 UVC는 오존층에서 걸러져서 지표상에 내려오지 않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주로 문제를 일으키는 파장은 UVB와 UVA이다.

가장 긴 파장인 UVA는 35~50%가 피부의 표피를 통해 진피에 도달하며, 주로 피부를 검게 만든다. 즉 멜라닌의 산화를 단시간에 촉진해 피부색이 검어지는 ‘선탠’ 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중간 파장인 UVB는 주로 피부에 염증을 일으켜 홍반이나 수포를 생기는 화상을 일으킨다. 여름철에 바닷가에서 피부가 벌겋게 되고, 가렵거나 따가우며, 심하면 물집이 생겨 피부가 벗겨지고 색소 침착이 일어나는 것은 주로 UVB에 노출된 후 발생하는 현상이다.

그러나 햇볕에 의한 화상을 입지 않더라도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색소 침착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기존의 색소가 산화되는 현상과 함께 색소세포가 새로운 색소를 합성함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자연스러운 방어 메커니즘이다. 즉 색소는 천연의 ‘자외선 차단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외선은 DNA에 대한 손상을 일으키고 면역력을 떨어뜨림으로써 피부암 발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어렸을 때 많은 자외선을 받으면 평생 피부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어린이들의 자외선 노출에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지적한다.

●봄철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 필수

가장 중요한 것은 자외선에 대한 노출을 삼가는 것이다. 기상청에서는 자외선 지수를 매일 발표하고 있는 만큼 지수가 높은 시간대에는 외출을 삼가는 게 좋다.

운동 등으로 불가피하게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노출을 최소화하는 복장을 하고 챙이 넓은 모자를 사용하는 게 좋다. 물론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다. UVA와 UVB 모두를 막아 주는 것이 좋으며 차단지수는 UVB 기준으로 차단지수(SPF)가 15 이상인 게 좋다.

●과일 야채, 피부건강에 효과적

평소 비타민 A, C, E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 견과류 등을 섭취하는 것도 DNA와 세포막 손상을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중 비타민 A는 바르는 형태로도 나와 있으며 보다 효과가 강한 레틴산은 의사의 처방을 통해 화장품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레틴산은 자외선 때문에 감소한 피부섬유(콜라겐)의 합성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서 손상된 피부의 복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피부 손상의 원인이 되는 각종 분해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다. 최근에는 비타민 C, E 등도 바르는 형태로 출시되고 있지만 아직 그 안정성과 효과는 충분치 않다.

또 자외선으로 발생한 잡티의 경우는 미백제를 이용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가벼운 필링이나 레이저 치료로 제거할 수 있다.

●잦은 세안은 금물

봄철은 습도가 낮고 바람과 먼지가 많아 피부가 쉽게 더러워지고 건조해지는 계절이기 때문에 씻는 횟수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너무 자주 씻게 되면 피부가 쉽게 거칠어지므로 지나친 세안이나 세정은 좋지 않다.

피부과 환자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목욕은 하루에 1차례 정도 하는 게 바람직한데 이 때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우선 너무 뜨겁지 않은 물을 사용해야 하며, 목욕 시간은 15분 이내가 좋다.

②약산성 비누를 사용하고 세안시에는 거품을 많이 낸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③때를 미는 타월은 피부에 절대로 쓰면 안 된다.

④일반적으로 목욕을 마치고 옷을 입은 후 로션을 바르지만 보습 효과를 제대로 경험하려면 욕실을 나서기 전, 즉 목욕 후 3분 이내에 전신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