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기 원

신성대 교수

 

얼마 전 한 언론매체가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취재하고 있는 기자 117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54%박 대통령이 대국민 소통을 잘못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17.4%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가 대국민소통을 못하는 이유와 관련하여서는 대통령의 소통의지가 부족하다는 응답이 41.2%로 가장 높았다. 또한, 정부출범이후 대통령의 언론창구인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취재지원에 대해 응답자의 47.6%불만이다라고 응답했고 만족한다는 응답은 11%에 불과했다. 이 같은 청와대 의 대국민소통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응답한 기자들의 54%대통령의 소통의지 피력을 꼽았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국민들이 피상적으로 느끼는 여론조사결과가 아닌 대통령을 가까운 곳에서 취재한 기자들의 의견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들은 여론을 살피고 전달하는 것은 물론 여론을 생성하는 것은 직업으로 삼아온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중에는 그동안 각 정권들의 대국민소통문제를 취재했었기 때문에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남다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아직 정권초기이고 인사청문회도 다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 정부의 각 진용이 다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수선한 점도 있는데 너무 성급한 판단을 한 것은 아니냐는 우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정권초기 100일 정도를 언론과의 허니문기간으로 보는 관례에 따른다면 이러한 설문결과는 의외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대통령과 청와대의 대국민소통관련 부서인 홍보수석 및 대변인들이 어떤 입장에서 여론을 바라보고 있으며 또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서 무슨 노력을 하고 있는가에 달려있다.

혹여 과거 권위주의정부시절처럼 여론은 듣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나가는 것이라는 착각을 하고 있다면 이는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여론의 생성자는 대통령뿐이라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면 앞으로 국민과의 소통은 어려움에 봉착해 국정에 난맥상이 초래될 것이다.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자기를 지지해준 세력만을 위한 자리가 아니라 자기를 비판하는 세력도 정치력을 발휘하여 이끌어 가야 하는 자리이다. 대통합의 정치, 상생의 정치는 소통을 통해서 치유를 해야만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치열한 노력들이 전제될 때 국가의 성장동력은 활력을 찾고 국민들도 살 맛 날 것이다.

흔히 민주주의는 백성()이 주인()이 되는 정치이념이라고 한다. 또 율곡선생은 말길의 열리고 닫힘에 국가의 흥망성쇠가 달려있다고 언급하면서 공론(公論)이란 백성이 모두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백성이 주인인 민주주의국가에서 백성의 생각을 아는 것은 정치인의 기본적인 덕목이다. 왜냐하면 율곡 이이가 설파한 것처럼 국민의 정당한 일반의사가 곧 국시(國是)’가 되기 때문이다.

오늘날 선거의 승리가 국정의 모든 것을 자의적으로 운영할 것을 담보하지는 않는다. 같은 이념과 정파를 가진 인사들로 조각을 할 수는 있지만 집단사고에 빠져서는 안된다.

그렇게 할 경우 선거를 통해서 무지막지한 독재자를 낳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국가가 견제와 균형을 통해서 권력의 쏠림현상을 막고 여론을 통해서 법률이나 정책을 입안 또는 수정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따라서 박근혜정부는 국정철학과 국정운영방향은 물론 정책과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설명하여 충분한 이해를 구해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나타난 국민적 동의를 기반으로 국정을 역동적으로 운영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

그렇게 할 경우 소신과 원칙의 정치인이란 이미지가 강했던 박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국민과의 소통을 가장 잘했던 대통령으로 기억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