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주 희

침례신학대 교수

비 내린다. 잘 빗은 머리카락처럼 가지런히 하늘에서 물방울들이 땅으로 직하한다. 땅 속의 것들을 깨우고, 물관을 줄기차게 흐르며 식물들 말초마다 당도해 화안한 흐드러짐으로 즐거울 물의 생생력들. 지금 비는 반갑다.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도 나는 저 유리창 밖 가로등 그늘의 밤을 잊지 못하지.’ 이런 구절들을 습관처럼 읊조리면 빗물은 마음으로 스미는지. 과거를 헤집어 가며 있지도 않은 가로등 그늘의 어떤 밤을 소환해내 감상에 잡히게도 되는지. 그래서 비는 추억을 말해주듯내리는지.

봄은 늘 늦다. 기다리는 마음 때문. 꽃을 당도해야 할 기쁜 소식처럼 생각했다. 해서인지 잠잠하던 화분의 꽃나무에 꽃망울이 솟더니 가지들마다 꽃송이들을 흔연히 매달기 시작했다.

작고 여린 분홍 꽃들이 애잔하고 대견했다. 곱슬대는 머리카락 아래 웃을 때면 눈이 먼저 가늘어지는 이가 준 꽃나무 덕에 격려라도 들은 듯 마음이 그득해져왔다. 어제 일이다.

그제는 아이가 학교에서 다쳤다. 기별을 받고 가보니 피로 교복 블라우스 보이는 목부분이 칠갑인 채, 얼굴은 눈물범벅이었다.

고만고만한 줄 알고 내 옷가지 어지간히 갖춰입는 동안도 아이는 울고 있던 거였다. 병원 응급실, 사진에는 빗장뼈 부러진 부분이 선명하게 박혀있고, 수술을 해야할 것 같다고 젊은 의사가 소견을 냈다.

그냥은 시일도 오래 걸리고, 붙기도 쉽지 않다니 이름도 처음 들어본 빗장뼈 부러진 영상이 갑자기 머리 속에 각인되며 공포가 밀려왔다.

운동장 한 쪽 축구골대 옆에 쇠줄이 있었고, 그 줄을 못보고 달렸다는데 하필 그 줄이 아이 목 높이여서 목을 압박하고 기도를 눌러 기절한 것이다.

그러면서 뼈가 부러진 것 같았다. 전속력으로 달리고 있었다니 쇠줄이 목에 더 깊이 박히지 않은 게 다행스런 일이었다.

그런데 수술을 해야 하다니 갑자기 어떻게 해야 할지, 무엇을 염려하는 건지 뚜렷하지 않은 추상적 공포로 허덕였다. 수술을 해야 한다면 우선 병원을 집 가까운 데로 옮겨야 했다.

옮긴 병원은 바빠서 세 시간을 기다려도 외래 진료를 보기 어려울 것이라니, 응급실로 갔다. 먼저 병원에서 한 것과 똑같은 절차가 다시 반복되었다.

병원에서는 기다리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인 것 같이 뭔가를 늘 기다려야 했다.

먼저 간 병원 응급실에서는 사진 찍기 위해 삼십분 이상, 진통제 맞기까지 이십 여분 이상을 기다렸는데, 옮긴 병원 응급실에서 진료를 받으러 한 시간여를 또 기다렸다.

허술한 나에 비해 아이는 야무져서 진정제 효과인지 제법 농담 비슷한 것도 하고, 다친 경위도 빠진 부분 부분 채워 넣으며 되려 어미를 안심시켰다.

의사가 어서 봐주기를 표정으로라도 재촉하고 싶어하면 괜찮다더니, 제 아버지가 도착하자 긴장을 풀고 침대 등받이를 세운 채 토막잠에 빠졌다.

비로소 나도 눈알이 빠질 듯한 안구건조가 새로워져 아이가 기대 잠든 침대에 머리를 대고 잠이 들었다.

오분은 되었을까, 잠은 달고 개운했다. 개운해졌어도 내가 할 일은 없었다. 할 일이 없어서 기도를 시작했다. 어미인 나, 그 아이를 낳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기도 밖에 없었다.

하나님, 나를 만드시고, 또 저 아이를 만드신 하나님. 아직 어린 아이이고, 목숨도 지켜주셨는데 수술을 안하고 뼈가 붙는데 까지 도와주시면 어떨까요. 그러시면 참 좋겠습니다.’

기도할 수 있는 것이 또 다행이었다. 잠에서 깬 아이도 개운한 얼굴이고 목의 무서운 상처도 한결 눈에 익어 덜 무서워졌다.

죽을 수도 있던 일이라고, 그런데 살아있다고 수술을 하는 일은 그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라고 마음의 가닥이 잡혀가기 시작하는데, 수술은 안해도 될 것 같다고 했다.

사진 찍느라 입었던 병원 옷을 제 옷으로 갈아입히러 창문 블라인드를 내리는데 아이가 찬란한 햇살인거네라고 중얼거렸다. 아이는 어깨에 배낭끈처럼 두툼한 붕대를 둘렀다.

이 비 그치면 꽃 피고 새 우는 바람이 또 불 것이고, 그러면 그동안 입었던 두터운 옷같은 익숙한 습관들 털고 일상들 새롭게 길들여 나갈 사랑이 또 자라나기도 할 것이다. 비 걷히고, 나타나는 찬란한 햇살같은 봄날, 아이는 또 붕대를 완전히 벗게 될 것이다. 끝이 좋으면 다 좋은 거라는 말도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