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기획·특수 거친 학구파…헌법분야 일가견

헌법재판소 역사상 검사 출신으로는 처음 헌재 소장 후보자로 지명된 박한철(60·사법연수원 13기) 헌법재판관은 법리와 법체계에 밝은 학구파 법조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수와 공안, 기획 분야 요직을 두루 거쳤지만 대검 공안부장을 지내 일각에서는 공안통으로도 분류한다.

대륙법계의 원조인 독일 유학을 갔다 오고 1996년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어 해박한 헌법 지식을 갖췄다는 인선 이유로도 꼽힌다.

2005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으로 있을 때는 당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법조브로커 윤상림씨 사건 수사를 지휘하면서 무려 59건의 범죄 혐의를 밝혀내 10차례나 윤씨를 기소하는 등 '강골 검사'의 면모를 보이기도 했다.

또 2007년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비자금 및 '떡값' 수수 검사 명단이 폭로돼 검찰 조직이 위기에 처했을 때는 구원투수로 나서 삼성비자금사건 특별수사·감찰본부장을 맡으면서 특검 수사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검 공안부장을 맡았던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촛불시위가 벌어졌을 때 정확한 상황 판단을 위해 매일같이 현장을 찾았을 정도로 업무에 완벽을 기하는 스타일이다.

하지만, 헌법재판관으로서 보수적 입장을 대변한 결정을 내린 점도 눈에 띈다.

대표적으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울광장 추모 행사 당시 광장 전체를 전경버스로 에워싸 시민 통행을 원척적으로 막은 조치에 대해 합헌 의견을 낸 것이 꼽힌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인터넷 매체를 이용한 선거운동을 금지하는 공직선거법 조항에 대해서도 이동흡 전 재판관과 함께 합헌 의견을 냈다.

수사에서는 추진력과 돌파력을 보이지만 온화하고 겸손한 성품을 타고나 후배 검사들로부터 '덕장'으로 불리며 두터운 신망을 얻었다

헌법재판관으로 근무하면서도 합리적이면서도 소탈한 모습을 보여 내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평소 시서화와 고전에 정통해 2009년 대구지검장으로 재직할 때는 전출·입 직원들에게 편지와 함께 시를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선물하고 회의 때마다 애창·자작시를 낭송하는 등 문학적인 면모도 보여줬다.

2010년 7월 서울동부지검장을 끝으로 검찰 조직을 떠나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2011년 헌법재판관으로 임명됐다.

△부산(60.사시 23회) △제물포고-서울대 법대 △독일 알버트루드비히대 대학원 수료 △대통령비서실 파견 △속초지청장 △헌재 헌법연구관 △인천지검 특수부장 △대검 기획과장 △서울지검 형사5부장 △수원지검 1차장 △서울중앙지검 3차장 △대구고검 차장 △법무부 정책홍보관리실장 △울산지검장 △'삼성비자금사건' 특별수사·감찰본부장 △대검 공안부장 △대구지검장 △서울동부지검장 △헌법재판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