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유치위 오늘 시청 광장서 규탄대회

이시종 충북지사가 경제자유구역청 분산배치에 대해 불만을 삭이지 않고 반발하고 있는 충주지역 민심에 우려를 표명했다.

이 지사는 25일 오전 충북경제포럼 특강에서 경제자유구역 사업과 관련해 “물을 긷는 바가지와 물동이를 놓고 싸워 물도 긷지 못하고 바가지와 물동이만 깨는 사태가 일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경제자유구역 사업의 성공을 위해 경제인들이 앞장서서 도와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경제자유구역청 본청을 도청에 두고, 지청을 충주에 두기로 한 도의 계획에 반발하는 충주지역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충북 경자구역의 성공은 앞으로 투자유치를 이끌어낼 수 있느냐, 얼마나 효율적으로 개발하느냐에 달려있는데 이미 정해진 경자구역청 위치를 놓고 갈등하고 있어 안타깝다는 메시지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경제자유구역과 기업도시에 들어가는 청사는 수단에 불과할 뿐 목적이 아니다”라며 “기관과 청사의 입주가 주목적인 세종시, 혁신도시와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자유구역청은 직원 40여 명의 인건비 외에 경제적 파급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차라리 종업원이 40명인 중소기업을 하나 더 유치하는 것이 지역의 경제적 효과가 크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충북 100년 미래의 청사진을 설계하고, 신 수도권시대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지는 데 중점을 두고 도정을 펼칠 계획”이라며 “충북경제포럼이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앞서 지난 7일 ‘경자구역청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비단옷을 입고 길을 나서자마자 진흙탕 길을 걷는 어리석은 일을 하지 말자.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소탐대실의 우를 범해선 안 된다’며 소모적 논쟁을 더 이상 키우지 말자고 호소했다.

‘경제자유구역청 충주유치위원회’는 26일 충주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열어 도의 경제자유구역청 설치 계획 백지화를 요구할 계획이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