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한솔고

“SMARTEST HANSOLIAN!!”
Share your talent (재능을 나누고)
Manage your life  (삶을 경영하고)
Advance to the future (미래로 나아가고)
Renovate your thinking (사고를 혁신하며)
Think different (다른 것을 생각하는 한솔인!)

세종시 첫마을에 첫 개교한 한솔고등학교는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SMART 한솔인 육성’을 목표로 김상학 교장을 선두로, 전국공모로 모집된 우수한 능력의 교사들이 최첨단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교육을 펼치고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스마트스쿨이다.
공립고 최초로 스마트시스템을 전면 도입해 RFID 카드를 통한 출결관리, 학생 개개인 스마트패드와 연동되는 전교실 전자칠판 수업 등 스마트기기에 기반한 자기주도적 학습, 개별화 학습을 지향하는 스마트교육뿐만 아니라, 학급당 정원을 25명으로 하는 작은 교실을 지향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교육 모델을 선도하는 학교로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 스마트교육 모델 정책 연구학교
한솔고는 교육수요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학생의 능력이나 적성에 맞는 다양한 스마트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해 스마트스쿨 연구학교로 지정받음과 동시에, ‘전과목 스마트형 교과교실제 운영, 스마트기기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교과에 맞게 구안 및 적용, 스마트교수·학습 교육모델 정립, 연중 공개수업 및 수업시간 녹화 후 모니터링’ 을 통해 교과 전문성을 살린 다양한 스마트 학습모델을 구안해 보급함으로써, 교사들의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도모해 교수·학습력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다.

●  명문고 도약 자율형공립고 운영
한솔고는 올해 개교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선진화된 미래형 교육환경을 비롯해, 지속적인 교사들의 스마트 교육 연수, 교육기부 활동 및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으로 학생과 학부모에게 높은 만족감을 주고 있다. 이번 자율형공립고등학교 선정에 따라, 2013학년도부터 5년간 매년 2억원씩 모두 10억원의 교육경비를 지원받아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여건을 마련하고,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및 자율적인 학생선발, 100% 교사초빙을 통한 우수교사 유치 등의 제도적 보장을 통해, 미래형 교육 산실로의 도약에 가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이에 한솔고는 향후 미래를 이끌어갈 스마트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을 확신, ‘세계를 선도하는 희망찬 세종교육’의 선두모델로서 각광을 받으리라는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 학업성취도평가 향상도 우수학교
한솔고는 ‘한솔이루미로 키우는 학력신장 프로젝트’를 개교 이래 꾸준히 진행 중이다. 현재 한솔반(심화학습반)과 보람반(학력증진반)이 운영 중이며, 자기주도학습 공간이 진솔반을 개관해 모든 학생들이 개개인의 수준차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또 학력신장 1-5-10 프로젝트(내신1등급, 모의고사 5%, 상위권 10%향상) 및 대입1-2-3 프로젝트(희망대학100%, 상위권대20%, 명문대3%진학)을 통해 학생 맞춤식 학력 신장 및 진학지도를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2012학년도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향상도 우수학교’로 선정돼 모든 학생의 수준에 맞춘 학력 신장이 이루어지고 있음이 가시적으로 나타났다. 매일 아침마다 이루어지는 English Shadowing Program을 꾸준히 실시한 결과 지난 잉글리쉬 업 경연대회에서 금·은·동상을 타는 놀라운 성과와 더불어 대한민국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충남지역 은상을 거머쥐기도 했다. 한솔고는 앞으로도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식 기본 학력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연중 실시해 다양한 실천적 학력신장 프로그램을 개발, 명문고로의 육성을 다짐하고 있다.

● 인성교육 강화 소통하는 학생
한솔고는 ‘나’를 사랑하고, ‘삶’을 사랑하며, ‘세상’을 사랑하는 바르고 건강하게 세상과 소통하는 한솔인 양성을 위해 ‘청소년 성장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서울청소년미디어센터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착한말 실천학교 운동’을 추진, 비폭력 아름다운 학교문화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또 교사와 함께 하는 사제동행 금강탐사운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학생회를 중심으로 無따돌림·無흡연·無결석의 ‘3無 운동’을 진행 중이다. 이밖에 효 정신을 생활 안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올리사랑 동아리를 발대하고, 또래사랑 운동과 더불어 올리사랑 운동을 실시함으로써 효행이 꽃피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고, 누구나 사랑받고 오고싶은 한솔공동체를 만들어 마음이 따뜻한 바른 학생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 상 학   세종시 한솔고 교장

미래형 교육환경에 교사도 학생도 ‘스마트’
“현대사회가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한솔고는 전직원이 바른 품성을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월 개교해 갓 한 살을 넘기고 있는 한솔호 선장인 김상학(041-410-4100) 교장은 선진화된 미래형 교육환경을 기반으로 내실 있는 스마트교육, 다양한 진로탐색, 인성교육 강화를 통한 소통하는 학생 육성 등 특색 있고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 교장은 “한솔고는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스마트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그동안 모든 교사들이 지속적인 살아있는 스마트교육 모델을 연구하고 고등학교 수업에 맞는 나름의 모듈을 실행 및 적용해왔다”며 “그 결과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올해부터 세종시 최초의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 선정되는 등 한솔고가 스마트교육의 선도모델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립고등학교 최초로 스마트시스템을 전면 도입한 세종 한솔고는 RFID 카드를 통한 출·결관리, 학생 개개인 스마트패드와 연동되는 전교실 전자칠판 수업 등 스마트기기에 기반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개별화 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김 교장은 “향후 더욱 효과적인 스마트수업 모델을 확립하고 창의적이며 주도적으로 스마트 미래인재 양성에 총력을 다해 명문학교의 명품교육을 실현할 것”이라며”‘학교의 특성화를 통한 세계화 실현’이라는 세종교육의 포부에 한솔고가 앞장 설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