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경북대병원 대장암센터 최규석 교수팀 과 대한대장항문학회 산하 복강경수술연구회는 직장암 환자의 암 조직을 제거한 후 직장과 대장을 연결한 부위가 새는 이른바 문합부 누출위험을 줄이려면 수술 전 방사선 치료를 받았거나 남성인 경우 종양이 항문에 가까운 환자의 수술에 주의해야 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내 11개 대학병원에서 복강경으로 직장암 수술을 받은 환자 1734명의 대상으로 했으며, 논문은 외과 분야의 권위지인 외과수술연보(Annals of Surgery)’ 4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 연구가 주목받는 것은 최근 국내에서 대장암의 일종인 직장암 환자가 늘면서 이에 따른 수술도 급증하고 있지만, 수술 과정에서 암 조직을 떼어내고 장()을 이어붙인 문합부가 누출되는 합병증 발생률이 최고 10~15%로 매우 높기 때문이다.

문합부 누출은 일반적으로 수술 3~4일 후 발생하는데, 응급 수술을 받거나 2개월 이상 인공항문을 달아야 하는 등 환자에게 큰 후유증과 고통을 겪게 한다.

게다가 문합부로 배변이 새어 나오면서 골반 농양 등 염증성 합병증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다. 일부에서는 예방적 조치로 처음부터 인공항문을 만들어주는 때도 있지만 의사마다 그 기준이 다른 게 문제였다.

조사 결과 가장 큰 위험요인은 수술 전의 항암방사선 치료였는데,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문합부 누출 발생위험이 6배나 높았다.

또 직장암 발생 부위가 항문에 7이내로 가까운 경우도 이보다 먼 위치의 직장암보다 문합부 누출 위험이 2.4배 상승했다. 직장암 수술 후 문합부 누출이 생긴 환자를 성별로 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4배 이상 많았으며, 누출 위험도 3.5배가량 높게 평가됐다.

남성이 여성보다 합병증 발생률이 월등히 높은 이유는 남성의 골반이 상대적으로 좁으면서도 항문압은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의료진은 분석했다.

최규석 교수는 직장암 수술시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이번에 밝혀낸 위험요인을 평가한 뒤 위험수치가 높은 환자에게는 예방적 인공항문(장루) 시행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반대로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는 불필요한 인공항문을 피함으로써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