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연계율 70% 유지…'만점자 1% 원칙' 적용 어려울듯 - 영어듣기 22문항으로 확대…사탐·과탐 2과목 선택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방안에 따라 국어·수학·영어 과목에서 수준별 A·B형으로 나뉘어 치러지는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오는 11월 7일 실시된다. ▶관련기사 4면

B형 난도는 기존 수능 수준이 유지되고, A형은 기준 수능보다 쉽게 출제된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을 29일 발표했다.

이번 수능은 2011년 발표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방안’에 따라 처음으로 국어·수학·영어 3개 영역에서 A·B형을 택하는 방식이 도입된다.

어려운 B형은 최대 2개 영역까지만 선택할 수 있고 국어 B형과 수학 B형을 동시에 선택할 수는 없다.

평가원은 “문항 수 기준으로 70%를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해 출제하고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개념과 원리 중심의 연계 출제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어 “연계유형은 영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중요 개념·원리의 활용, 지문 재구성, 그림·도표 등의 자료 활용, 문항 변형 등”이라며 “국어와 영어는 출제 범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수능에서 EBS 연계율은 지난해와 동일하지만 수준별 수능이 치러지는 만큼 올해는 ‘만점자 1% 원칙’은 적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평가원 관계자는 “B형은 지난 수능과 유사한 수준이고 A형은 조금 쉽게 낸다는 것이 출제의 기본 원칙으로 응시자가 나뉘는 만큼 올해는 예년 같은 만점자 1% 원칙을 적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수능과 달리 국어는 듣기평가가 없어지고 영어는 듣기 문항이 17개에서 22개로 늘어난다.

탐구영역의 최대 선택과목 수는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모두 기존 3과목에서 2과목씩으로 줄고 직업탐구는 1과목으로 축소된다.

제2외국어·한문은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해 기초 베트남어가 추가돼 선택과목수가 9과목으로 늘어난다.

성적은 11월 27일 통지되고 성적표에는 영역·선택 과목별로 표준점수와 백분위, 9개 등급이 표시된다.

올해부터는 저소득층 가정의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수험생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면 응시 수수료가 면제된다. 응시수수료 환급 제도는 작년과 같이 운영된다.

평가원은 수능 시험에 앞서 6월 5일과 9월 3일 두 차례 모의평가를 시행해 학생들의 전체적인 수준을 확인하고 본 수능의 A·B형 난이도를 조절할 예정이다.

6월 모의평가는 4월 1∼11일 응시 신청을 받고 성적은 6월 27일 통지된다.

재학생은 무료로 응시할 수 있지만 다른 수험생은 응시료 1만2000원을 내야 한다.

평가원은 “모의평가는 수험생에게 자신의 학업 능력 진단과 보충, 새로운 문제 유형에 대한 적응 기회를 제공하며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 예정자의 학력 수준 파악을 통해 적정 난이도를 유지하기 위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래픽> 2014학년도 수능시험 일정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