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영개발 모색…원점서 재검토 의견도

 

민선5기 충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KTX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민간자본 유치가 무산되면서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됐다.

충북도에 따르면 KTX 오송역 일대 50만1000㎡를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등과 연계 개발하기 위해 29일까지 민간자본 참여를 공모했으나 신청 업체가 없었다.

앞서 지난달 진행한 1차 공모에서도 개발사업에 투자할 민간자본이 나서지 않았다.

결국 충북도가 계획한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역세권개발은 사실상 무산됐다.

도는 대안으로 도와 청주시·청원군이 지분을 출자해 참여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와 시·군이 3100억원대로 추정되는 개발사업의 예산을 마련하기가 만만치 않아 현물 투자 방식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자치단체가 도·시·군유지를 내놓으면 도 출자기관인 충북개발공사가 이 부동산을 담보로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거나 지방채를 발행해 개발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사업추진 전망이 밝지 못하다.

지방채는 담보 부동산 가치의 3배를 넘지 못하도록 규정돼 있어 정상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려면 1000억원 이상의 현물을 확보해야 하지만 청주시와 청원군 등이 출자할 부지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민·관 공동 추진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자치단체가 투자 지분의 50% 이상을 갖고 나머지는 민간 자본을 끌어들이자는 것이다. 지자체와 민간 기업이 특수목적법인(SPC)을 만들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최근 서울 용산 국제업무지구개발사업이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지면서 부동산 개발 심리가 얼어붙어 역세권 개발사업 전체가 무산될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토지주가 참여하는 구획정리 방식의 개발도 고려하는 등 이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박인용 바이오산업국장은 “민간자본 공모를 더는 추진하지 않지만 개별적으로 역세권 사업에 참여할 기업과 접촉하고 있다”며 “청주시, 청원군이 참여하는 공영개발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