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체육회가 임원 선임을 위해 구성한 전형위원회를 무시한 채 임원 선출을 강행,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전형위원회 내부에서는 논란 방지를 위한 입막음용으로 세웠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높다.
이 같은 논란이 불거진 것은 이번 충북체육회 차기 임원 선임을 위한 협의 과정에서 체육회나 도청의 의견에 자신들의 의견이 묵살됐기 때문.
충북체육회는 지난 2월 말 대의원총회를 열고 임기가 종료되는 충북체육회 임원 선임을 위한 전형위원회를 구성, 사실상 임원 선임에 대한 전권을 위임했다.
도 체육회에 따르면 전형위원회는 체육회 김현준 상임부회장을 위원장으로 모두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23회 회의를 개최한 후 지난달 중순쯤 이시종 충북도지사(충북체육회장)에게 보고할 50명의 명단을 확정했다.
그러나 이 지사의 해외방문 일정과 현안사업으로 보고 및 승인이 늦어지면서 지난달 30일 오후에야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이 지사의 승인 직전 전형위원들에게 전혀 협의도 없이 도체육회와 도청 체육진흥과와의 조율을 통해 임원이 변경됐다.
한 전형위원은 도 체육회와 도청은 당시 누가, 왜 교체됐는지 사전 설명을 해 주지 않았다면서 명단을 확인하고 나서야 과정에 특정 인물이 빠진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전형위원도 모르는 사실을 체육회가 사후에 통보하면 전형위원회가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특히 바뀐 명단에 전형위원들의 서명도 없이 어떻게 그대로 보고하고 승인을 받으면 전형위원회가 하는 역할을 체육회의 의견에 동조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또 체육회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정치인이나 정치색 짙은 인사는 가급적 배제'라는 사항을 비롯해 전원교체, 팀 육성 대학 우선 선임, 체육행사 및 각종 대회에 후원기업인 선임 등이 포함된 가이드라인을 전형위원회가 처음 열릴 당시 배포했으며, 이 가이드 라인이 그대로 수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전형위원회가 체육회의 뜻대로 임원을 선출하기 위한 꼭두각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 체육관계자는 대의원총회에서 회장의 주도로 임원 선임이 이뤄져야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전형위원회를 구성, 회장과 협의해 선임·선출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역할을 하는 전형위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거나 확정한 안이 바뀌는 것조차 몰랐다면 전형위원회가 필요 없는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체육회 관계자는 변경된 임원에 대해서도 전형위원들에게 연락해 협의했다임원 선임이 늦어진다는 여론이 많아 급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고, 체육회도 자료를 제공하는 등 협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삭>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