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이시종 지사 주민소환 추진…박람회 저지”

 


'오송역세권개발 주민대책위' 주민 30여명이 1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임동빈>

속보=충북도의 주요현안인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이 좌초위기에 놓이면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10일자 1면

오송역세권개발 주민대책위원회는 10일 “충북도가 사업을 포기하면 이시종 충북지사를 주민소환하고 민사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송역세권 사업이 공영개발로 추진되지 않는다면 주민들을 우롱한 도지사를 비롯한 관계공무원들은 책임을 지고 사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주민은 지역 발전을 위해 도의 정책만 믿고 2005년부터 온갖 손해를 감수해왔다”며 “도는 무능력으로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하자 엉뚱하게 주민 핑계를 대면서 사업 백지화의 꼼수를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상황이 2011년 도시개발지구 지정 때와 달라진 것이 전혀 없고, 공시지가는 오히려 떨어졌다”며 “도는 주민을 더는 우롱하지 말고 개발계획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사업이 백지화되면 10년가량 개발제한 구역에 묶여 피해를 본 것에 대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집단 민사소송에 들어가고 지사 주민소환운동도 펼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주민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다음 달 3일로 예정된 오송 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도 정상적으로 개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어 이날 ‘오송 119안전센터 개청식’에 참석한 이 지사를 만나 조속한 사업추진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지역발전과 주민의 바람, 경제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달 말까지 (사업추진 여부 등을)결정할 계획”이라며 “결론이 나올 때까지 도를 믿고 기다려 달라”고 답변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이날 “이시종 지사와 도는 무책임한 출구전략으로 주민 불안을 조장하지 말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충북의 주요 현안인 오송역세권 개발이 좌초위기에 놓여 있다”며 “주민의 반발이 거세지는 상황인데도 도는 갈팡질팡하는 모습으로 불안감만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우려한 대로 이 사업이 백지화된다면 주민의 피해는 물론이고 오송역세권의 발전이 요원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이달 말까지 역세권 개발 사업을 포기할지, 공영개발로 할지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