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계에 악취가 진동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이 그동안 쉬쉬했던 각종 불법, 편법 사실이 연이어 터져 나오면서 쑥대밭이 되고 있다.
김종성 교육감의 구속 사태로 이어진 교육전문직(장학사) 인사 비리와 공금 횡령 사고에 이어 이번에는 뇌물수수와 향흥접대 비리가 터졌다.
대전 동부경찰서는 충남교육청 소속 일부 공무원들이 도내 초·중·고등학교 교실 바닥재 공사와 관련해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건설업체 대표로부터 지난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10여년간 수억원의 금품과 향응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경찰은 공무원들에게 수시로 뇌물을 줬다는 건설업체 대표의 진술과 함께 뇌물 액 등을 적은 비밀 장부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의 한 바닥재 전문 건설업체 공동 대표이자 회계 담당자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비밀 장부에는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날짜와 금액은 물론 해당 공무원의 이름까지 비교적 자세히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밀 장부 내용과 건설업체 대표의 경찰 진술 등에 따르면 충남교육청과 시군 교육지원청 소속 공무원, 일선 학교 공무원 등 20여명은 이 업체로부터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금품과 향응을 받았다.
공사 입찰 전후는 물론 명절 및 휴가기간 등에 수시로 금품 등이 오갔고, 공무원들이 받은 금액을 모두 합하면 수억원에 이른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비밀 장부에 적힌 인사가 실제 충남교육청 소속 공무원인지, 교실 바닥재 공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서에서 근무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최근 충남교육청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공무원들의 금품·향응 수수 의혹이 제기돼 이를 확인하고 있는 과정”이라며 “금품 수수여부는 물론 대가성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조만간 관련 공무원 등을 소환해 금품 수수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충남교육청은 감사원 감사에서 A교육지원청 직원이 2004년~ 2008년까지 파견 근무를 나간 다른 직원들의 수당을 이중지급한 뒤 차액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방식으로 2억9000만원을 횡령해 적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