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밍 사기 급증…‘나만의 은행주소’ 등 설치해야

NH농협은행 충북영업본부가 최근 다양한 수법의 전자금융사기가 기승을 부리자 ‘파밍(인터넷뱅킹 이용 때 가짜 홈페이지로 연결해 금융거래정보를 빼가는 신종 사기)’과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충북농협 관계자는 “파밍이든 보이스피싱이든 공통적으로 개인 금융거래정보 유출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보안카드 일련번호 및 코드번호 ‘전체’를 알려달라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입력하도록 요구하면 100% 사기이며, 공공기관과 금융회사는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문자메시지 등으로 해당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먼저 파밍 사기 예방을 위해서는 △악성코드를 이용한 ‘파밍’사기를 원천 차단하고 피싱사이트 식별력을 극대화한 ‘나만의 은행주소 서비스’를 농협인터넷뱅킹에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에 가입해 타인에 의한 공인인증서 무단 재발급을 예방하고 △다음으로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에서 무료 배포중인 파밍방지 프로그램 ‘파밍캅’을 설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과 이메일 등은 악성코드가 포함돼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내려받을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충북농협은 설명했다.
만약 피싱사이트에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했거나 피해를 당한 경우 즉시 경찰청(☏112)이나 금융회사 콜센터에 신고해 본인과 사기범계좌의 지급정지 등을 요청해야 추가적인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재남>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공인인증서 재발급과 인터넷뱅킹을 통한 자금이체 때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함으로써 전자금융사기를 예방하는 제도.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지정되지 않은 단말기에서 금융거래를 하려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 등을 통한 추가적인 확인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금융사기의 발생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다. 거래은행의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신청이 가능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