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국비 사업으로 전환 착공 보류
시의원, “성급한 결정 의회 경시” 반발

찬반 논란 속에서 우여곡절 끝에 추진 중이던 청주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사업이 이번에는 적절성 논란에 휩쌓였다.

청주시는 11일 사직로 버스전용차로 사업을 국비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착공을 잠정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사업의 잠정 보류 사실이 알겨지자 당초 시기상조라며 이 사업을 반대했던 최진현 시의원이 예산까지 편성된 사업을 일순간에 뒤집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사직로 버스전용차로 사업이 국비 지원 대상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최근 확인했다”며 “이 사업을 국비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착공을 잠정 보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시장은 “다만 추진중인 실시설계까지는 정상 추진하고 실질적인 조성 공사는 국비를 확보한 후 추진키로 방향을 전환하게 됐다”며 “찬반 여론 속에 진행한 버스전용차로 사업이 정부 정책 방향과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한 것은 큰 힘이 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국비 사업 전환에 따라 12일 국토부에 수요조사서를 제출하고 사업계획서를 손보는 등 하반기 혼잡도로 개선 시범사업 선정에 대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7월 공사에 들어가 10월부터 사직로 사직분수대~복대사거리 3.8km 구간(왕복 6차로)에서 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하려던 시의 계획은 일단 없던 일이 됐다.

시의 버스전용차로제가 정부 사업으로 추진돼도 일정상 일러야 내년 상반기에나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비 지원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산까지 편성된 사업의 방향을 튼 것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최진현 시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해 “시가 사실상의 사업 유보나 포기를 발표한 것은 지방자치에 역행한 처사”라며 “예산이 편성된 사업을 일순간에 뒤집는 것은 충분한 공론화 과정 없이 밀어붙였다는 것을 시장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버스전용차로제 사업은 시기상조라는 일부 주장 속에 지난해 12월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표결 끝에 찬성 7, 반대 6표로 통과됐다.

버스전용차로제는 민선 5기 들어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대에 극심한 정체를 빚는 사직로 구간에 전용차로제를 도입키로 하고 올해 당초 예산에 사업비 30억원을 편성했다.

시는 최근 안전펜스 설치와 도로 재포장이 필요하다는 외부 전문기관 실시설계안이 나오자 총 사업비를 60억원으로 늘리는 내용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추진해 왔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