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이 군수공약사업으로 2015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대형 종합장사시설(화장장) 건립이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지 못해 표류되면서 영동군의 안이한 사업추진과정이 도마에 오르며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영동군은 주민들 대부분이 장사시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설치를 반대하는 님비현상으로 마찰이 일고 있다며 애써 화장장 건립이 표류되고 있는 잘못을 주민들에게 돌리고 있지만 이는 영동군의 잘못을 피해가려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방식의 변명이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영동군은 지난해 1월 양강면 만계리, 올해 3월 심천면 지계리에 화장장을 추진했지만 주민반대로 그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러나 화장장 추진 실패는 어쩌면 당연했던 일로 보여진다.

자신들의 지역에 화장장이 설치된다는 것에 대한 주민의 시각이 싸늘할 것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라도 미리 예상할 수 있었던 것이었지만 투명절차와 주민설명회 등 여론수렴과정을 무시한체 추진하려다 오히려 논란을 확대시키고 사업추진을 어렵게 해왔다.

사업추진이 난항에 봉착하자 영동군은 사업을 공모를 하고 주민공청회를 갖는 다고 한다.

이제라도 바른 절차를 밟는다는 점에서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화장장에 대한 반대 분위기를
그 누구나 알 수 있었던 것에 비해 사업추진 1년여가 훨씬 넘어서야 사업을 공모하고 주민공청회를 갖겠다는 것은 주민의 신뢰를 다 잃고 물밑행정이 먹히지 않자 고육책으로 화장장 추진을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공론화했다는 오해를 받기 쉽게 된다는 안타까움이 남는 잘못된 행정의 표본이 아닌가라는 점이다.

최근 공모에 응한 지역도 주민 찬성률이 높지 않다. 주민을 계몽대상이 아닌 진정한 사업파트너로서 인식하지 않으면 화장장 추진 결과는 묘연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